스포테인먼트는 국내 프로야구단인 SK 와이번스에서 개념화시킨 것으로 마케팅 전략인 스포테인먼트를 통해 야구장 관람객이 상승한 사례가 있다. 스포테인먼트가 야구장 관람객의 관람 선호도를 변화시킨 것이다. 지난 몇 년간 스포츠 분야에서는 스포츠 요인에 대한 서비스 고객들의 태도 형성과정을 연구하였으나 대부분의 연구들은 기존 연구의 이론과 연구 모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스포테인먼트는 개념화된 지 10년도 안되었기 때문에 다소 생소할 수 있으며, 스포테인먼트 관련 연구가 기타 스포츠 관련 연구보다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한 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폭 넓은 스포테인먼트 연구의 시발점이 되기 위하여, 실내 스포츠와 실외 스포츠에서의 스포테인먼트가 관람객에게 스포츠에 대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와 이 선호도가 재관람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의도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스포테인먼트 관련 문헌연구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에서 밝힌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의 5가지 요인인 다양한 이벤트, 서비스 차별화, ...
스포테인먼트는 국내 프로야구단인 SK 와이번스에서 개념화시킨 것으로 마케팅 전략인 스포테인먼트를 통해 야구장 관람객이 상승한 사례가 있다. 스포테인먼트가 야구장 관람객의 관람 선호도를 변화시킨 것이다. 지난 몇 년간 스포츠 분야에서는 스포츠 요인에 대한 서비스 고객들의 태도 형성과정을 연구하였으나 대부분의 연구들은 기존 연구의 이론과 연구 모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스포테인먼트는 개념화된 지 10년도 안되었기 때문에 다소 생소할 수 있으며, 스포테인먼트 관련 연구가 기타 스포츠 관련 연구보다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한 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폭 넓은 스포테인먼트 연구의 시발점이 되기 위하여, 실내 스포츠와 실외 스포츠에서의 스포테인먼트가 관람객에게 스포츠에 대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와 이 선호도가 재관람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의도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스포테인먼트 관련 문헌연구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에서 밝힌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의 5가지 요인인 다양한 이벤트, 서비스 차별화, 지역사회 공헌, 구장의 공원화, 먹거리 문화공간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총 4가지의 스포테인먼트인 이벤트의 범위성, 푸드 서비스의 다양성, 구장 공원화의 필요성, 지역사회 공헌의 헌신성으로 본 연구의 취지에 맞도록 재구성하였다. 실내 스포츠와 실외 스포츠에서의 4가지의 스포테인먼트 요인이 선호도와,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모형을 만들어 가설화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테인먼트는 관람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선행연구에서는 단일 종목에 대하여 분석했지만,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종목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다수의 스포츠 종목에 대한 스포테인먼트가 선호도와 재관람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내 스포츠와 실외 스포츠는 서로 차이가 있다. 실내 스포츠인 프로농구와 프로배구는 구장 공원화의 필요성, 푸드서비스의 다양성, 이벤트의 범위성 순으로 선호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실외 스포츠인 프로축구와 프로야구는 지역사회공헌의 헌신성, 푸드서비스의 다양성, 이벤트의범위성, 구장 공원화의 필요성 순으로 선호도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스포츠 경영자에게 보다 실용적인 경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였다. 스포테인먼트 전략 중 실내 스포츠와 실외 스포츠에서 우선순위로 수행하면 더욱 효과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스포테인먼트 요인을 제시하였다.
스포테인먼트는 국내 프로야구단인 SK 와이번스에서 개념화시킨 것으로 마케팅 전략인 스포테인먼트를 통해 야구장 관람객이 상승한 사례가 있다. 스포테인먼트가 야구장 관람객의 관람 선호도를 변화시킨 것이다. 지난 몇 년간 스포츠 분야에서는 스포츠 요인에 대한 서비스 고객들의 태도 형성과정을 연구하였으나 대부분의 연구들은 기존 연구의 이론과 연구 모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스포테인먼트는 개념화된 지 10년도 안되었기 때문에 다소 생소할 수 있으며, 스포테인먼트 관련 연구가 기타 스포츠 관련 연구보다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한 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폭 넓은 스포테인먼트 연구의 시발점이 되기 위하여, 실내 스포츠와 실외 스포츠에서의 스포테인먼트가 관람객에게 스포츠에 대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와 이 선호도가 재관람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의도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스포테인먼트 관련 문헌연구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에서 밝힌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의 5가지 요인인 다양한 이벤트, 서비스 차별화, 지역사회 공헌, 구장의 공원화, 먹거리 문화공간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총 4가지의 스포테인먼트인 이벤트의 범위성, 푸드 서비스의 다양성, 구장 공원화의 필요성, 지역사회 공헌의 헌신성으로 본 연구의 취지에 맞도록 재구성하였다. 실내 스포츠와 실외 스포츠에서의 4가지의 스포테인먼트 요인이 선호도와,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모형을 만들어 가설화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테인먼트는 관람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선행연구에서는 단일 종목에 대하여 분석했지만,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종목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다수의 스포츠 종목에 대한 스포테인먼트가 선호도와 재관람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내 스포츠와 실외 스포츠는 서로 차이가 있다. 실내 스포츠인 프로농구와 프로배구는 구장 공원화의 필요성, 푸드서비스의 다양성, 이벤트의 범위성 순으로 선호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실외 스포츠인 프로축구와 프로야구는 지역사회공헌의 헌신성, 푸드서비스의 다양성, 이벤트의범위성, 구장 공원화의 필요성 순으로 선호도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스포츠 경영자에게 보다 실용적인 경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였다. 스포테인먼트 전략 중 실내 스포츠와 실외 스포츠에서 우선순위로 수행하면 더욱 효과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스포테인먼트 요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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