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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경영자의 스포테인먼트 전략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윤상근 (국민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서비스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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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테인먼트는 국내 프로야구단인 SK 와이번스에서 개념화시킨 것으로 마케팅 전략인 스포테인먼트를 통해 야구장 관람객이 상승한 사례가 있다. 스포테인먼트가 야구장 관람객의 관람 선호도를 변화시킨 것이다. 지난 몇 년간 스포츠 분야에서는 스포츠 요인에 대한 서비스 고객들의 태도 형성과정을 연구하였으나 대부분의 연구들은 기존 연구의 이론과 연구 모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스포테인먼트는 개념화된 지 10년도 안되었기 때문에 다소 생소할 수 있으며, 스포테인먼트 관련 연구가 기타 스포츠 관련 연구보다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한 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폭 넓은 스포테인먼트 연구의 시발점이 되기 위하여, 실내 스포츠와 실외 스포츠에서의 스포테인먼트가 관람객에게 스포츠에 대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와 이 선호도가 재관람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의도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스포테인먼트 관련 문헌연구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에서 밝힌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의 5가지 요인인 다양한 이벤트, 서비스 차별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상근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서비스경영전공
지도교수 김현수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ⅷ,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33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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