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애학생에 의한 폭력경험이 특수교사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서 마음챙김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4개의 공립 특수학교와 2개 지역의 특수학급 근무 특수교사 중 272명이며, 최근 5년간 폭력 노출 빈도수, 마음챙김 척도, 정신건강 검사(SCR-43-R)를 자기 보고형 설문지로 측정하였다. 측정 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
본 연구는 장애학생에 의한 폭력경험이 특수교사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서 마음챙김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4개의 공립 특수학교와 2개 지역의 특수학급 근무 특수교사 중 272명이며, 최근 5년간 폭력 노출 빈도수, 마음챙김 척도, 정신건강 검사(SCR-43-R)를 자기 보고형 설문지로 측정하였다. 측정 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 통계치, 빈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가 장애학생으로부터 폭력을 경험한 실태를 살펴보면, 연구에 참여한 교사 272명 중 폭력을 경험한 경우가 252명(92.6%)였고, 폭력 유형별로 보면 신체적 폭력 231명(84.9%), 신체적 위협 225명(82.7%), 언어폭력 176명(64.7%)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학생으로 인한 폭력 경험이 특수교사의 정신건강과 마음챙김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면, 폭력 경험은 특수교사의 정신건강에 정적 상관(r=.18, p<.01)관계를 보였고, 마음챙김과는 부적상관관계(r=-.13, p<.05)를 보였다. 마음챙김과 정신건강은 높은 정도의 부적상관(r=-.69, p<.001)을 보였다.
셋째, 장애학생으로 인한 폭력 경험이 특수교사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서 마음챙김 수준에 따라 조절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독립 변인을 신체적 폭력 경험, 종속변인을 정신건강으로 두고, 신체적 폭력경험과 마음챙김의 상호작용 변인을 투입 한 결과 설명력은 1%(F=88.825, p<.001) 증가하였으며 β=-.599, t=-2.258, p<.05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여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함의 점은 장애학생에 의한 폭력은 특수교사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폭력을 줄이기 위한 환경적 위험요인의 개선도 필요하지만 교사 상담지원 및 정신건강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원으로 개인의 정신건강과 심리적인 회복의 기회도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장애학생에 의한 폭력경험이 특수교사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서 마음챙김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4개의 공립 특수학교와 2개 지역의 특수학급 근무 특수교사 중 272명이며, 최근 5년간 폭력 노출 빈도수, 마음챙김 척도, 정신건강 검사(SCR-43-R)를 자기 보고형 설문지로 측정하였다. 측정 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 통계치, 빈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가 장애학생으로부터 폭력을 경험한 실태를 살펴보면, 연구에 참여한 교사 272명 중 폭력을 경험한 경우가 252명(92.6%)였고, 폭력 유형별로 보면 신체적 폭력 231명(84.9%), 신체적 위협 225명(82.7%), 언어폭력 176명(64.7%)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학생으로 인한 폭력 경험이 특수교사의 정신건강과 마음챙김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면, 폭력 경험은 특수교사의 정신건강에 정적 상관(r=.18, p<.01)관계를 보였고, 마음챙김과는 부적상관관계(r=-.13, p<.05)를 보였다. 마음챙김과 정신건강은 높은 정도의 부적상관(r=-.69, p<.001)을 보였다.
셋째, 장애학생으로 인한 폭력 경험이 특수교사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서 마음챙김 수준에 따라 조절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독립 변인을 신체적 폭력 경험, 종속변인을 정신건강으로 두고, 신체적 폭력경험과 마음챙김의 상호작용 변인을 투입 한 결과 설명력은 1%(F=88.825, p<.001) 증가하였으며 β=-.599, t=-2.258, p<.05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여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함의 점은 장애학생에 의한 폭력은 특수교사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폭력을 줄이기 위한 환경적 위험요인의 개선도 필요하지만 교사 상담지원 및 정신건강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원으로 개인의 정신건강과 심리적인 회복의 기회도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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