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실태 및 지원 요구 Teacher's perception, implementation status and support needs for Preventing school violence related to students with disabilit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서울시 고등학교 교사의 인식과 실행실태 및 지원 요구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인식과 실행실태 및 지원 요구는 어떠하며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사의 배경변인(성별, 교육경력, 통합교육경력, 학교폭력 업무경험, 특수교육 연수경험)에 따라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인식 및 지원 요구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특수학급이 설치된 서울시의 고등학교를 의도적으로 선정하여 배부한 총 370부의 설문지 중 회수된 230부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조사지는 연구자가 선행연구를 기초로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구안하여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서울시 고등학교 교사의 인식과 실행실태 및 지원 요구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인식과 실행실태 및 지원 요구는 어떠하며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사의 배경변인(성별, 교육경력, 통합교육경력, 학교폭력 업무경험, 특수교육 연수경험)에 따라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인식 및 지원 요구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특수학급이 설치된 서울시의 고등학교를 의도적으로 선정하여 배부한 총 370부의 설문지 중 회수된 230부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조사지는 연구자가 선행연구를 기초로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구안하여 실시하였다. 교차분석 및 χ2 독립성 검증, 그리고 독립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중복응답문항의 경우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인식에는 큰 차이는 없었으며, 생활지도에 전문성을 갖춘 교사가 되기 위해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에 대한 지식과 적극적 해결태도가 필요함에 일치된 의견을 보였다. 또한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에 대한 책무성은 우선적으로 일반교사, 그 다음으로 특수교사에게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 일반교사의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의 법 조항 및 지식에 대한 이해도는 낮은 편이며 이는 일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전문성 개발의 욕구로 나타남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장애학생은 학교폭력 유형 중 욕설, 놀림 등 언어폭력과 과도한 장난 및 괴롭힘을 자주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소한 장난이나 놀림도 학교폭력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장애학생들에게 많은 고통을 줄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지도가 요구된다.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실시하는데 있어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는 ‘일회성이고 형식적 교육내용으로 예방활동의 다양성 부족'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따라서 통합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활동 개발 요구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은 성별, 교육경력, 통합교육경력, 학교폭력 업무경험에 따른 차이가 일부 나타난 반면, 특수교육 연수경험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즉, 일반교사들의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및 실행수준은 경험에 영향을 받으며 특수교육 연수는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과 관련하여서 인식 및 실행수준을 높이는 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 특수교육 연수의 내실화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행정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학교폭력이 없는 안전한 학교환경에서 통합교육의 질적 향상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서울시 고등학교 교사의 인식과 실행실태 및 지원 요구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인식과 실행실태 및 지원 요구는 어떠하며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사의 배경변인(성별, 교육경력, 통합교육경력, 학교폭력 업무경험, 특수교육 연수경험)에 따라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인식 및 지원 요구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특수학급이 설치된 서울시의 고등학교를 의도적으로 선정하여 배부한 총 370부의 설문지 중 회수된 230부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조사지는 연구자가 선행연구를 기초로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구안하여 실시하였다. 교차분석 및 χ2 독립성 검증, 그리고 독립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중복응답문항의 경우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인식에는 큰 차이는 없었으며, 생활지도에 전문성을 갖춘 교사가 되기 위해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에 대한 지식과 적극적 해결태도가 필요함에 일치된 의견을 보였다. 또한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에 대한 책무성은 우선적으로 일반교사, 그 다음으로 특수교사에게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 일반교사의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의 법 조항 및 지식에 대한 이해도는 낮은 편이며 이는 일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전문성 개발의 욕구로 나타남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장애학생은 학교폭력 유형 중 욕설, 놀림 등 언어폭력과 과도한 장난 및 괴롭힘을 자주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소한 장난이나 놀림도 학교폭력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장애학생들에게 많은 고통을 줄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지도가 요구된다.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실시하는데 있어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는 ‘일회성이고 형식적 교육내용으로 예방활동의 다양성 부족'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따라서 통합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활동 개발 요구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은 성별, 교육경력, 통합교육경력, 학교폭력 업무경험에 따른 차이가 일부 나타난 반면, 특수교육 연수경험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즉, 일반교사들의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및 실행수준은 경험에 영향을 받으며 특수교육 연수는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과 관련하여서 인식 및 실행수준을 높이는 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 특수교육 연수의 내실화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행정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학교폭력이 없는 안전한 학교환경에서 통합교육의 질적 향상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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