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갈등해결중심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갈등해결전략 사용과 학교폭력에 대한 태도 및 장애학생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지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학교폭력은 학생들이 죄의식과 책임감을 크게 느끼지 못한 상태에서 뚜렷한 동기나 목적 없이 폭력을 장난삼아 지속적으로 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 초등학교에서의 학교폭력 피해율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통합환경에 놓여 있는 장애학생의 학교폭력 피해에 대해서도 많은 보고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시기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강조되어 왔지만, 학교폭력 예방교육은 일반적으로 비장애학생 위주로 실시되고 있어 통합학급에 소속되어 있는 장애학생은 적절한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기회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교육받는 초등학교 통합환경에서 학교생활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또래 간 갈등상황을 해결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도록 초등학생의 수준을 고려한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함으로써 갈등해결중심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갈등해결전략 사용과 학교폭력에 대한 태도 및 장애학생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각 학급당 1명의 지적장애학생과 24명의 비장애학생들로 구성된 경기도 S초등학교 5학년 통합학급 2개 학급의 학생들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참여하였다. 갈등해결중심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적용을 위해 실험집단 학급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수교사인 연구자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16회기에 걸쳐 갈등해결중심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갈등해결중심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동안 장애학생의 유의미한 수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동료 특수교사인 보조연구자가 1:1 지원을 제공하였다. 통제집단의 경우 학급의 담임교사가 정규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을 실시하였다. 종속변인의 변화는 또래 간 갈등해결전략 검사 및 학교폭력에 대한 태도 검사와 장애학생 수용성 척도의 사전․사후검사를 통해 측정하였다. 갈등해결중심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비장애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a conflict resolution-oriented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which was designed for inclusive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ir use of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and their attitudes toward school violence and students with disab...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숙향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 13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86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