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장애 청소년의 진로개발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A Phenomenological Study on Career Development Experiences of Asperger's Disorder Adolescents 원문보기


박서정 (경성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평생교육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지능은 정상범주에 있으나 자폐성향이 있고 사회적 관계능력이 부족한 아스퍼거 장애 청소년이 진로 개발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그 경험의 구조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총 12명으로 청소년 6명(고등학생 남자 3명, 대학생 3명)과 연구 보조 참여자로 아스퍼거 장애 청소년의 모 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3년 12월부터 2014년 5월까지 6개월에 걸쳐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방법은 경험한 것을 있는 그대로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는 탐색적 작업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판단으로 Giorgi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은 심층면담을 주로 사용하였지만 연구 참여자의 처한 상황과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 생각이나 느낌을 적어놓은 글이나 가족사진, 일기, 카톡, 메일 등을 참고하였다. 자료의 충분함을 위해 참여자들로부터 더 이상 새로운 자료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수집하였는데 연구 참여자 별로 진행된 면담 횟수는 2회에서 5회까지 다양하게 진행되었다. 1회 면담 시간은 평균 1시간 30분에서 2시간이 소요되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ctoral Dissertation A Phenomenological Study on Career Development Experiences of Asperger's Disorder Adolescents Park, Seo-Jung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Kyungsung University Advisor : Joo, Yong-Kook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at experience Asperger's di...

주제어

#아스퍼거 장애 청소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서정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평생교육
지도교수 주용국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213
키워드 아스퍼거 장애 청소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72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