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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어머니와 유아교사 간의 의사소통 경험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이정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다문화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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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가 다르게 변화되어 가고 있는 다문화 사회 안에서 새롭게 유입된 다문화 사회의 구성원들은 대체로 한국 사회의 언어와 문화 적응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을 이루며 살고 있는 결혼이주여성들은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해 한국 사회에서 적응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이로 인한 갈등은 다문화가정의 자녀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다문화가정의 유아 자녀가 1차적으로 만나는 교육 현장에 있는 유아교사와 다문화가정 어머니 간의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유아교사와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의사불통은 곧 다문화가정의 유아 자녀에게 직․간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다문화가정의 어머니와 유아교사는 이중문화의 성격을 지닌 다문화가정 유아의 교육 및 발달을 가장 가까이에서 도울 수 있는 인적요인이다.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유아교사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만 다문화가정 유아에게 안정되고 연속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유아교사의 의사소통 경험에 관한 연구를 통해 두 대상이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광주광역시 B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가정 어머니 5명과 광주광역시 B지역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5명의 유아교사에게 두 대상 간의 의사소통 경험에 관한 심층면담을 수행하였다. 이후 Colaizzi(1978)가 제시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은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다문화교육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8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74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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