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저경력 교사가 경험하는 교직생활의 어려움을 깊이 있게 탐색하고 그 현상의 의미를 드러내는 데 있으며, ‘저경력 교사 시기에 어떤 경험을 하였는가?’ ‘힘들거나 어려운 일을 경험할 때 어떤 느낌이 들었는가?’ 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탐색하였다. 저경력 교사들과 그 시기를 거친 교사들의 경험 세계가 자료의 원천이다. 자료 수집은 연구대상자를 초등학교 교사 23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포커스 그룹을 활용한 심층면접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 목적에 부합되는 방법으로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였고, 연구 참여자들의 심층면접 자료는 Christensen과 Brumfield의 방법에 따라 분석되었다. 심층면접의 분석 결과 2개의 구성요소와 23개의 하위 구성 요소가 도출되었다. 저경력 교사가 경험하는 교직 생활의 어려움은 시간 흐름에 따라 교직생활 입문기, 교직생활 과정으로 나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교직생활 입문기에는 환경 변화로 인한 긴장감, 교직에 대한 확신이 없어 불안함, 교육철학의 부재, 군문화에 익숙하여 교직 생활 적응이 힘들었음(남교사), 기피 학년이나 업무를 맡게 되는 어려움, 업무와 행사의 구체적 안내와 설명이 없어 답답함, 수업 공개의 의무로 극심한 스트레스, 교직 수행의 자신감 결여, 잘하고 싶은 부담감으로 인한 압박감, 힘들어도 말하지 못하고 견딤 등의 어려움을 겪는다. 교직 생활 과정에서는 퇴근 시간 이후에도 남아서 업무를 처리함, 생활지도의 한계와 대처 방법을 몰라 어려움, 학생의 심리 파악이 어려움, 생활지도가 안될 때 무능하다는 평가는 자괴감 유발, 극심한 문제행동 경험으로 교직에 회의감 생김, 권위주의적 관리자들에게 배신감을 느낌, 학부모의 무시하는 태도가 힘듦, 남녀교사 비율의 차이에서 오는 어려움, 어려움 극복을 위해 안간힘, 교직을 지키기 위해 자신과의 싸움을 계속함, 육아 경험이 없을 때 교육태도가 경직됨, 신규교사를 끌어주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저경력 교사가 경험하는 교직생활의 어려움을 깊이 있게 탐색하고 그 현상의 의미를 드러내는 데 있으며, ‘저경력 교사 시기에 어떤 경험을 하였는가?’ ‘힘들거나 어려운 일을 경험할 때 어떤 느낌이 들었는가?’ 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탐색하였다. 저경력 교사들과 그 시기를 거친 교사들의 경험 세계가 자료의 원천이다. 자료 수집은 연구대상자를 초등학교 교사 23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포커스 그룹을 활용한 심층면접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 목적에 부합되는 방법으로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였고, 연구 참여자들의 심층면접 자료는 Christensen과 Brumfield의 방법에 따라 분석되었다. 심층면접의 분석 결과 2개의 구성요소와 23개의 하위 구성 요소가 도출되었다. 저경력 교사가 경험하는 교직 생활의 어려움은 시간 흐름에 따라 교직생활 입문기, 교직생활 과정으로 나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교직생활 입문기에는 환경 변화로 인한 긴장감, 교직에 대한 확신이 없어 불안함, 교육철학의 부재, 군문화에 익숙하여 교직 생활 적응이 힘들었음(남교사), 기피 학년이나 업무를 맡게 되는 어려움, 업무와 행사의 구체적 안내와 설명이 없어 답답함, 수업 공개의 의무로 극심한 스트레스, 교직 수행의 자신감 결여, 잘하고 싶은 부담감으로 인한 압박감, 힘들어도 말하지 못하고 견딤 등의 어려움을 겪는다. 교직 생활 과정에서는 퇴근 시간 이후에도 남아서 업무를 처리함, 생활지도의 한계와 대처 방법을 몰라 어려움, 학생의 심리 파악이 어려움, 생활지도가 안될 때 무능하다는 평가는 자괴감 유발, 극심한 문제행동 경험으로 교직에 회의감 생김, 권위주의적 관리자들에게 배신감을 느낌, 학부모의 무시하는 태도가 힘듦, 남녀교사 비율의 차이에서 오는 어려움, 어려움 극복을 위해 안간힘, 교직을 지키기 위해 자신과의 싸움을 계속함, 육아 경험이 없을 때 교육태도가 경직됨, 신규교사를 끌어주는 멘토 교사가 부족함 등의 어려움을 경험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저경력 교사가 경험하는 교직생활의 어려움을 깊이 있게 탐색하고 그 현상의 의미를 드러내는 데 있으며, ‘저경력 교사 시기에 어떤 경험을 하였는가?’ ‘힘들거나 어려운 일을 경험할 때 어떤 느낌이 들었는가?’ 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탐색하였다. 저경력 교사들과 그 시기를 거친 교사들의 경험 세계가 자료의 원천이다. 자료 수집은 연구대상자를 초등학교 교사 23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포커스 그룹을 활용한 심층면접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 목적에 부합되는 방법으로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였고, 연구 참여자들의 심층면접 자료는 Christensen과 Brumfield의 방법에 따라 분석되었다. 심층면접의 분석 결과 2개의 구성요소와 23개의 하위 구성 요소가 도출되었다. 저경력 교사가 경험하는 교직 생활의 어려움은 시간 흐름에 따라 교직생활 입문기, 교직생활 과정으로 나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교직생활 입문기에는 환경 변화로 인한 긴장감, 교직에 대한 확신이 없어 불안함, 교육철학의 부재, 군문화에 익숙하여 교직 생활 적응이 힘들었음(남교사), 기피 학년이나 업무를 맡게 되는 어려움, 업무와 행사의 구체적 안내와 설명이 없어 답답함, 수업 공개의 의무로 극심한 스트레스, 교직 수행의 자신감 결여, 잘하고 싶은 부담감으로 인한 압박감, 힘들어도 말하지 못하고 견딤 등의 어려움을 겪는다. 교직 생활 과정에서는 퇴근 시간 이후에도 남아서 업무를 처리함, 생활지도의 한계와 대처 방법을 몰라 어려움, 학생의 심리 파악이 어려움, 생활지도가 안될 때 무능하다는 평가는 자괴감 유발, 극심한 문제행동 경험으로 교직에 회의감 생김, 권위주의적 관리자들에게 배신감을 느낌, 학부모의 무시하는 태도가 힘듦, 남녀교사 비율의 차이에서 오는 어려움, 어려움 극복을 위해 안간힘, 교직을 지키기 위해 자신과의 싸움을 계속함, 육아 경험이 없을 때 교육태도가 경직됨, 신규교사를 끌어주는 멘토 교사가 부족함 등의 어려움을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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