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저경력 교사가 경험하는 교직생활 어려움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원문보기


김정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저경력 교사가 경험하는 교직생활의 어려움을 깊이 있게 탐색하고 그 현상의 의미를 드러내는 데 있으며, ‘저경력 교사 시기에 어떤 경험을 하였는가?’ ‘힘들거나 어려운 일을 경험할 때 어떤 느낌이 들었는가?’ 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탐색하였다. 저경력 교사들과 그 시기를 거친 교사들의 경험 세계가 자료의 원천이다. 자료 수집은 연구대상자를 초등학교 교사 23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포커스 그룹을 활용한 심층면접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 목적에 부합되는 방법으로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였고, 연구 참여자들의 심층면접 자료는 Christensen과 Brumfield의 방법에 따라 분석되었다. 심층면접의 분석 결과 2개의 구성요소와 23개의 하위 구성 요소가 도출되었다. 저경력 교사가 경험하는 교직 생활의 어려움은 시간 흐름에 따라 교직생활 입문기, 교직생활 과정으로 나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교직생활 입문기에는 환경 변화로 인한 긴장감, 교직에 대한 확신이 없어 불안함, 교육철학의 부재, 군문화에 익숙하여 교직 생활 적응이 힘들었음(남교사), 기피 학년이나 업무를 맡게 되는 어려움, 업무와 행사의 구체적 안내와 설명이 없어 답답함, 수업 공개의 의무로 극심한 스트레스, 교직 수행의 자신감 결여, 잘하고 싶은 부담감으로 인한 압박감, 힘들어도 말하지 못하고 견딤 등의 어려움을 겪는다. 교직 생활 과정에서는 퇴근 시간 이후에도 남아서 업무를 처리함, 생활지도의 한계와 대처 방법을 몰라 어려움, 학생의 심리 파악이 어려움, 생활지도가 안될 때 무능하다는 평가는 자괴감 유발, 극심한 문제행동 경험으로 교직에 회의감 생김, 권위주의적 관리자들에게 배신감을 느낌, 학부모의 무시하는 태도가 힘듦, 남녀교사 비율의 차이에서 오는 어려움, 어려움 극복을 위해 안간힘, 교직을 지키기 위해 자신과의 싸움을 계속함, 육아 경험이 없을 때 교육태도가 경직됨, 신규교사를 끌어주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희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7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74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