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와 지자체가 국민의 안전과 행복에 중점을 두고 안전한도시를 추구하며 구축하고 있는 CCTV 통합관제센터의 구축에 있어 기존 CCTV 와 방범 관련하여 경찰사법행정학 과 일반 행정학 관점에서 바라보는 논문은 많이 나와 있으나 빠른 기술발전과 함께 확대되는 CCTV 통합관제센터에 적용되는 기술적인측면에서의 이해도를 바탕으로 한 기술경영관점에서의 논문은 부족한 편이다. 선행연구논문에서 CCTV통합관제 및 CCTV 에 관련 논문에 대한 분석을 한 결과 2000년부터 2013년까지의 논문 중 2009년부터 2013년의 최근 5년의 연구비율이 15년간 연구대비 60~70%정도가 된다고 밝히고 있다(김지선, 2014).이는 관련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CCTV통합관제센터의 구축이 활발해지고 IPCCTV 기능의 활용성과 구현기능이 다양해지는 것에 비해 관련 연구는 부족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기술경영관점에서 구축되는 시스템의 효율적인 구축이 확장 및 유지관리 비용에 미치는 영향과 활용성에 있어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서울시 지자체의 사례와 경기도 지자체의 사례를 통해 분석해보고 기술적인 관점을 더해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함께 살펴보았다.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 선행 연구에서 지적한 문제점에 대한 부분을 기술적인 관점을 더해 연구하고, 현재 적용되고 있는 기술에 대한 비용 관계와 새로운 기술에 대한 비용 관계 활용성을 비교분석하고 그 결과를 현재 구축운영중이거나 앞으로 CCTV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여할 지자체에 경험내용을 통해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CCTV 통합관제센터의 구축에 관한 법, 제도 및 가이드라인 등은 이미 공표되어 있으나 이는 행정적인 절차에 대한 것들이 주를 이루고 활용성과 기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기술적인 요소측면에 대하여서는 기본적인 지침만 주어져 있을 뿐 비용 과 활용성관리에 대한 심도 있는 고려와 지침이 부족한 상태로 보인다. 또한 경찰 행정학적 측면에서 바라 본 방범효과에 대한 부분과 CCTV의 방범 효과성 검증에 대하여 여러 논문이 발표되고 그 효용성에 대한 주장이 남아 있으나 지난 2011년에 발표된 행정안전부의 CCTV종합대책에 따르면 2015년까지 전국 230개 모든 시군구에 통합관제센터 구축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많은 관제센터가 구축되고 통합운영될 것이다. 이와 같은 시점에 본 논문은 표준가이드와 함께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연구함으로서 기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새로 구축해야할 지자체의 담당자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물론 담당자들도 행정적인 절차뿐만 아니라 기술전문성을 갖추고 역량을 향상하는데 노력해야 하며 ,...
최근 정부와 지자체가 국민의 안전과 행복에 중점을 두고 안전한도시를 추구하며 구축하고 있는 CCTV 통합관제센터의 구축에 있어 기존 CCTV 와 방범 관련하여 경찰사법행정학 과 일반 행정학 관점에서 바라보는 논문은 많이 나와 있으나 빠른 기술발전과 함께 확대되는 CCTV 통합관제센터에 적용되는 기술적인측면에서의 이해도를 바탕으로 한 기술경영관점에서의 논문은 부족한 편이다. 선행연구논문에서 CCTV통합관제 및 CCTV 에 관련 논문에 대한 분석을 한 결과 2000년부터 2013년까지의 논문 중 2009년부터 2013년의 최근 5년의 연구비율이 15년간 연구대비 60~70%정도가 된다고 밝히고 있다(김지선, 2014).이는 관련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CCTV통합관제센터의 구축이 활발해지고 IPCCTV 기능의 활용성과 구현기능이 다양해지는 것에 비해 관련 연구는 부족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기술경영관점에서 구축되는 시스템의 효율적인 구축이 확장 및 유지관리 비용에 미치는 영향과 활용성에 있어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서울시 지자체의 사례와 경기도 지자체의 사례를 통해 분석해보고 기술적인 관점을 더해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함께 살펴보았다.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 선행 연구에서 지적한 문제점에 대한 부분을 기술적인 관점을 더해 연구하고, 현재 적용되고 있는 기술에 대한 비용 관계와 새로운 기술에 대한 비용 관계 활용성을 비교분석하고 그 결과를 현재 구축운영중이거나 앞으로 CCTV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여할 지자체에 경험내용을 통해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CCTV 통합관제센터의 구축에 관한 법, 제도 및 가이드라인 등은 이미 공표되어 있으나 이는 행정적인 절차에 대한 것들이 주를 이루고 활용성과 기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기술적인 요소측면에 대하여서는 기본적인 지침만 주어져 있을 뿐 비용 과 활용성관리에 대한 심도 있는 고려와 지침이 부족한 상태로 보인다. 또한 경찰 행정학적 측면에서 바라 본 방범효과에 대한 부분과 CCTV의 방범 효과성 검증에 대하여 여러 논문이 발표되고 그 효용성에 대한 주장이 남아 있으나 지난 2011년에 발표된 행정안전부의 CCTV종합대책에 따르면 2015년까지 전국 230개 모든 시군구에 통합관제센터 구축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많은 관제센터가 구축되고 통합운영될 것이다. 이와 같은 시점에 본 논문은 표준가이드와 함께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연구함으로서 기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새로 구축해야할 지자체의 담당자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물론 담당자들도 행정적인 절차뿐만 아니라 기술전문성을 갖추고 역량을 향상하는데 노력해야 하며 ,프로젝트관리(Project Management) 개념으로 접근 필요성에 대한 제안도 함께 하였다.
최근 정부와 지자체가 국민의 안전과 행복에 중점을 두고 안전한도시를 추구하며 구축하고 있는 CCTV 통합관제센터의 구축에 있어 기존 CCTV 와 방범 관련하여 경찰사법행정학 과 일반 행정학 관점에서 바라보는 논문은 많이 나와 있으나 빠른 기술발전과 함께 확대되는 CCTV 통합관제센터에 적용되는 기술적인측면에서의 이해도를 바탕으로 한 기술경영관점에서의 논문은 부족한 편이다. 선행연구논문에서 CCTV통합관제 및 CCTV 에 관련 논문에 대한 분석을 한 결과 2000년부터 2013년까지의 논문 중 2009년부터 2013년의 최근 5년의 연구비율이 15년간 연구대비 60~70%정도가 된다고 밝히고 있다(김지선, 2014).이는 관련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CCTV통합관제센터의 구축이 활발해지고 IPCCTV 기능의 활용성과 구현기능이 다양해지는 것에 비해 관련 연구는 부족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기술경영관점에서 구축되는 시스템의 효율적인 구축이 확장 및 유지관리 비용에 미치는 영향과 활용성에 있어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서울시 지자체의 사례와 경기도 지자체의 사례를 통해 분석해보고 기술적인 관점을 더해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함께 살펴보았다.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 선행 연구에서 지적한 문제점에 대한 부분을 기술적인 관점을 더해 연구하고, 현재 적용되고 있는 기술에 대한 비용 관계와 새로운 기술에 대한 비용 관계 활용성을 비교분석하고 그 결과를 현재 구축운영중이거나 앞으로 CCTV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여할 지자체에 경험내용을 통해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CCTV 통합관제센터의 구축에 관한 법, 제도 및 가이드라인 등은 이미 공표되어 있으나 이는 행정적인 절차에 대한 것들이 주를 이루고 활용성과 기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기술적인 요소측면에 대하여서는 기본적인 지침만 주어져 있을 뿐 비용 과 활용성관리에 대한 심도 있는 고려와 지침이 부족한 상태로 보인다. 또한 경찰 행정학적 측면에서 바라 본 방범효과에 대한 부분과 CCTV의 방범 효과성 검증에 대하여 여러 논문이 발표되고 그 효용성에 대한 주장이 남아 있으나 지난 2011년에 발표된 행정안전부의 CCTV종합대책에 따르면 2015년까지 전국 230개 모든 시군구에 통합관제센터 구축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많은 관제센터가 구축되고 통합운영될 것이다. 이와 같은 시점에 본 논문은 표준가이드와 함께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연구함으로서 기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새로 구축해야할 지자체의 담당자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물론 담당자들도 행정적인 절차뿐만 아니라 기술전문성을 갖추고 역량을 향상하는데 노력해야 하며 ,프로젝트관리(Project Management) 개념으로 접근 필요성에 대한 제안도 함께 하였다.
Although many precedent papers were approached in the eyes of police judicial administration and public administration concerning integrated CCTV control centers(hereafter “integrated centers”) which are recently being constructed by local governments aiming safe city, there are only a few papers fr...
Although many precedent papers were approached in the eyes of police judicial administration and public administration concerning integrated CCTV control centers(hereafter “integrated centers”) which are recently being constructed by local governments aiming safe city, there are only a few papers from the view of technology management with the understanding of fast-evolving technologies applied to the centers. According to the result from precedent papers, the number of studies done during last 5 years between 2009∼2013 takes up 60∼70% of those done for almost 15 years between 2000∼2013.(Kim, Ji-Sun, 2014). This seems to be because related studies boomed with the brisk construction of integrated centers which were enabled by IP CCTVs development with diverse usages and functions. I reviewed how much improvement could be brought to availability, scaling and maintenance cost if the construction of integrated centers are done in the hands of technology management by the cases of two local governments each from Seoul and Gyeong-gi province, and also reviewed the government's guideline with technologic point of view. I also reviewed with more technological approach, the issues raised by the previous study concerning constructing more efficient system, and also compared and analyzed the cost and availability among the technologies already applied or soon to be applied, and with the result I wanted to offer an improvement method for the local governments which already have or will have integrated centers. The laws, rules and measures concerning integrated centers are already declared, but most of those are about administrational process, while technological sides which affects a lot the systems' performance and cost are dealt with only a little consideration or guidance. Regardless to the fact many papers on the crime prevention have been published and the disputes about CCTV's worthiness are still not settled, as the comprehensive CCTV countermeasures declared 2011 by the Ministry of saf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has the goal that all 230 local government would have integrated centers until 2015, many new integrated centers will be constructed and separate systems will be integrated. At this point of time by this paper along with the 2011 CCTV countermeasures, I wanted to offer a little help to public officers who have problems and concerns from managing or planning to construct integrated centers through my technological experience. Of course the officers themselves will have to make efforts to gain technologic knowledge and capability along with administrational side. I also introduced the need of approach in the way of Project Management
Although many precedent papers were approached in the eyes of police judicial administration and public administration concerning integrated CCTV control centers(hereafter “integrated centers”) which are recently being constructed by local governments aiming safe city, there are only a few papers from the view of technology management with the understanding of fast-evolving technologies applied to the centers. According to the result from precedent papers, the number of studies done during last 5 years between 2009∼2013 takes up 60∼70% of those done for almost 15 years between 2000∼2013.(Kim, Ji-Sun, 2014). This seems to be because related studies boomed with the brisk construction of integrated centers which were enabled by IP CCTVs development with diverse usages and functions. I reviewed how much improvement could be brought to availability, scaling and maintenance cost if the construction of integrated centers are done in the hands of technology management by the cases of two local governments each from Seoul and Gyeong-gi province, and also reviewed the government's guideline with technologic point of view. I also reviewed with more technological approach, the issues raised by the previous study concerning constructing more efficient system, and also compared and analyzed the cost and availability among the technologies already applied or soon to be applied, and with the result I wanted to offer an improvement method for the local governments which already have or will have integrated centers. The laws, rules and measures concerning integrated centers are already declared, but most of those are about administrational process, while technological sides which affects a lot the systems' performance and cost are dealt with only a little consideration or guidance. Regardless to the fact many papers on the crime prevention have been published and the disputes about CCTV's worthiness are still not settled, as the comprehensive CCTV countermeasures declared 2011 by the Ministry of saf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has the goal that all 230 local government would have integrated centers until 2015, many new integrated centers will be constructed and separate systems will be integrated. At this point of time by this paper along with the 2011 CCTV countermeasures, I wanted to offer a little help to public officers who have problems and concerns from managing or planning to construct integrated centers through my technological experience. Of course the officers themselves will have to make efforts to gain technologic knowledge and capability along with administrational side. I also introduced the need of approach in the way of Project Managem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