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언어중재프로그램의 효과 원문보기


진순옥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또래 유아에 비해 언어능력의 발달이 지체되어 있는 만4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언어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동안 많은 언어교육프로그램과 언어치료프로그램이 있었지만 이들 프로그램들은 언어능력의 발달에 지체가 있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기에는 곤란한 점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들을 대상으로 언어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관련문헌 및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였고 현장에 근무하는 유아교사들이 언어중재프로그램에 대한 생각 및 개발 방향 등에 대한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언어중재프로그램의 시안이 구성되었으며 구성된 시안에 대해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협의를 통하여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으로 언어중재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언어중재프로그램은 목적과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목적은 언어능력의 발달이 지체되어 있는 만4세 유아들의 언어능력을 향상시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타인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구체적 목표로는 첫째, 유아 개인이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의 활용 가능한 언어능력을 향상시킨다. 둘째, 유아들이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는 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 구문이해력을 증진시킨다. 셋째, 유아들이 또래와의 집단 활동을 통하여 또래환경에의 적응력 및 사회성을 향상시킨다. 넷째, 또래집단 내에서의 자기표현이나 경청태도, 적절한 화용 이해 및 표현 등으로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및 사고력을 향상시킨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내용은 언어 이해, 언어 표현, ‘의사소통기술의 3가지 내용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이해는 어휘와 문장,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기, 생각, 느낌, 의미를 이해하기, 상황에 대해 이해하기,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기로 구성되어 있고 언어표현은 어휘, 형태소를 활용하여 표현하기, 생각, 느낌, 경험을 자유롭게 언어로 표현하기, 상황에 대해 표현하기, 생각이나 느낌을 글자로 표현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의사소통기술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 경청하기, 언어와 비언어적 표현을 이해하고 사용하기, 사회적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중재원리, 중재전략, 중재운영방법, 교사 역할로 구성되어 있다. 중재원리는 환경중심 중재원리, 개별화의 원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whose language development was delayed and to find out effects of it’s application for them.
To do it, related literature and research was reviewed to make up the contents of the program such as objects, 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순옥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지도교수 이숙희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29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89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