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또래 유아에 비해 언어능력의 발달이 지체되어 있는 만4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언어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동안 많은 언어교육프로그램과 언어치료프로그램이 있었지만 이들 프로그램들은 언어능력의 발달에 지체가 있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기에는 곤란한 점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들을 대상으로 언어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관련문헌 및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였고 현장에 근무하는 유아교사들이 언어중재프로그램에 대한 생각 및 개발 방향 등에 대한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언어중재프로그램의 시안이 구성되었으며 구성된 시안에 대해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협의를 통하여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으로 언어중재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언어중재프로그램은 목적과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목적은 언어능력의 발달이 지체되어 있는 만4세 유아들의 언어능력을 향상시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타인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구체적 목표로는 첫째, 유아 개인이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의 활용 가능한 언어능력을 향상시킨다. 둘째, 유아들이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는 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 구문이해력을 증진시킨다. 셋째, 유아들이 또래와의 집단 활동을 통하여 또래환경에의 적응력 및 사회성을 향상시킨다. 넷째, 또래집단 내에서의 자기표현이나 경청태도, 적절한 화용 이해 및 표현 등으로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및 사고력을 향상시킨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내용은 언어 이해, 언어 표현, ‘의사소통기술의 3가지 내용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이해는 어휘와 문장,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기, 생각, 느낌, 의미를 이해하기, 상황에 대해 이해하기,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기로 구성되어 있고 언어표현은 어휘, 형태소를 활용하여 표현하기, 생각, 느낌, 경험을 자유롭게 언어로 표현하기, 상황에 대해 표현하기, 생각이나 느낌을 글자로 표현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의사소통기술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 경청하기, 언어와 비언어적 표현을 이해하고 사용하기, 사회적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중재원리, 중재전략, 중재운영방법, 교사 역할로 구성되어 있다. 중재원리는 환경중심 중재원리, 개별화의 원리, ...
본 연구는 또래 유아에 비해 언어능력의 발달이 지체되어 있는 만4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언어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동안 많은 언어교육프로그램과 언어치료프로그램이 있었지만 이들 프로그램들은 언어능력의 발달에 지체가 있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기에는 곤란한 점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들을 대상으로 언어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관련문헌 및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였고 현장에 근무하는 유아교사들이 언어중재프로그램에 대한 생각 및 개발 방향 등에 대한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언어중재프로그램의 시안이 구성되었으며 구성된 시안에 대해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협의를 통하여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으로 언어중재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언어중재프로그램은 목적과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목적은 언어능력의 발달이 지체되어 있는 만4세 유아들의 언어능력을 향상시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타인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구체적 목표로는 첫째, 유아 개인이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의 활용 가능한 언어능력을 향상시킨다. 둘째, 유아들이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는 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 구문이해력을 증진시킨다. 셋째, 유아들이 또래와의 집단 활동을 통하여 또래환경에의 적응력 및 사회성을 향상시킨다. 넷째, 또래집단 내에서의 자기표현이나 경청태도, 적절한 화용 이해 및 표현 등으로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및 사고력을 향상시킨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내용은 언어 이해, 언어 표현, ‘의사소통기술의 3가지 내용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이해는 어휘와 문장,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기, 생각, 느낌, 의미를 이해하기, 상황에 대해 이해하기,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기로 구성되어 있고 언어표현은 어휘, 형태소를 활용하여 표현하기, 생각, 느낌, 경험을 자유롭게 언어로 표현하기, 상황에 대해 표현하기, 생각이나 느낌을 글자로 표현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의사소통기술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 경청하기, 언어와 비언어적 표현을 이해하고 사용하기, 사회적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중재원리, 중재전략, 중재운영방법, 교사 역할로 구성되어 있다. 중재원리는 환경중심 중재원리, 개별화의 원리, 통합적 접근의 원리로 구성되어 있다. 중재전략은 보고듣기, 듣고 따라하기, 문장 따라 말하기, 질문하기, 교사모델링, 또래모델링, 반복하기, 요구-방법, 시간지연방법, 우발적 교수방법, 설명하기, 반응하기와 같이 10가지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재운영방법은 개별활동과 집단활동으로 운영되며 교사 역할은 언어사용 시범자, 경험제공자, 상호작용 촉진자, 관찰자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평가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진단평가는 부모면담, 수용표현 어휘력검사(REVT), 구문의미이해력 검사(KOSECT),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 척도(PRES)가 활용하며, 형성평가는 관찰법, 직접자료 수집법, 기록법 등을 활용하고, 총괄평가는 부모면담, 수용표현 어휘력검사(REVT), 구문의미이해력 검사(KOSECT),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 척도(PRES)를 활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언어중재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4세 유아 6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유아 6명을 선발하기 위해서 우선 250명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수용 및 표현 어휘력 검사(REVT)를 실시하여 언어능력 발달 지체의 기준에 해당하는 하위 5%에 속한 유아 12명이 우선 선정되었다. 그리고 이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언어중재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상담한 결과 언어중재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유아 6명이 최종 선발되었다. 이들에게 8월 25일부터 2014년 10월 23일까지 1주에 2회씩 총 16주 동안 16회기의 언어중재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수용‧표현 어휘력검사(REVT),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 척도(PRES),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를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집단 간의 차이를 검중하기 위하여 비모수 통계분석 방법인 Wilcoxon Rank Sum 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개별 유아들의 언어능력의 변화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질적자료 분석도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언어중재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중재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은 수용어휘능력과 표현어휘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언어중재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은 구문의미이해력이 향상되어 변화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문의미 이해력의 하위 요인인 문법형태소 이해력, 구문구조 이해력과 의미 이해력에서도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결과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언어중재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의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 척도의 검사결과 표현언어의 하위 요인인 인지/의미와 음운/구문은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상승을 나타냈다. 또한 수용언어의 하위 요인인 인지/의미, 음운/구문과 화용언어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승을 나타냈다. 넷째, 본 연구에 참여한 개별 유아들의 언어능력은 전반적으로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이러한 결과들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언어중재프로그램이 언어능력의 발달이 지체인 유아들의 언어능력 향상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또래 유아에 비해 언어능력의 발달이 지체되어 있는 만4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언어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동안 많은 언어교육프로그램과 언어치료프로그램이 있었지만 이들 프로그램들은 언어능력의 발달에 지체가 있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기에는 곤란한 점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들을 대상으로 언어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관련문헌 및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였고 현장에 근무하는 유아교사들이 언어중재프로그램에 대한 생각 및 개발 방향 등에 대한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언어중재프로그램의 시안이 구성되었으며 구성된 시안에 대해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협의를 통하여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으로 언어중재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언어중재프로그램은 목적과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목적은 언어능력의 발달이 지체되어 있는 만4세 유아들의 언어능력을 향상시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타인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구체적 목표로는 첫째, 유아 개인이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의 활용 가능한 언어능력을 향상시킨다. 둘째, 유아들이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는 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 구문이해력을 증진시킨다. 셋째, 유아들이 또래와의 집단 활동을 통하여 또래환경에의 적응력 및 사회성을 향상시킨다. 넷째, 또래집단 내에서의 자기표현이나 경청태도, 적절한 화용 이해 및 표현 등으로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및 사고력을 향상시킨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내용은 언어 이해, 언어 표현, ‘의사소통기술의 3가지 내용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이해는 어휘와 문장,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기, 생각, 느낌, 의미를 이해하기, 상황에 대해 이해하기,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기로 구성되어 있고 언어표현은 어휘, 형태소를 활용하여 표현하기, 생각, 느낌, 경험을 자유롭게 언어로 표현하기, 상황에 대해 표현하기, 생각이나 느낌을 글자로 표현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의사소통기술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 경청하기, 언어와 비언어적 표현을 이해하고 사용하기, 사회적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중재원리, 중재전략, 중재운영방법, 교사 역할로 구성되어 있다. 중재원리는 환경중심 중재원리, 개별화의 원리, 통합적 접근의 원리로 구성되어 있다. 중재전략은 보고듣기, 듣고 따라하기, 문장 따라 말하기, 질문하기, 교사모델링, 또래모델링, 반복하기, 요구-방법, 시간지연방법, 우발적 교수방법, 설명하기, 반응하기와 같이 10가지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재운영방법은 개별활동과 집단활동으로 운영되며 교사 역할은 언어사용 시범자, 경험제공자, 상호작용 촉진자, 관찰자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평가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진단평가는 부모면담, 수용표현 어휘력검사(REVT), 구문의미이해력 검사(KOSECT),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 척도(PRES)가 활용하며, 형성평가는 관찰법, 직접자료 수집법, 기록법 등을 활용하고, 총괄평가는 부모면담, 수용표현 어휘력검사(REVT), 구문의미이해력 검사(KOSECT),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 척도(PRES)를 활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언어중재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4세 유아 6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유아 6명을 선발하기 위해서 우선 250명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수용 및 표현 어휘력 검사(REVT)를 실시하여 언어능력 발달 지체의 기준에 해당하는 하위 5%에 속한 유아 12명이 우선 선정되었다. 그리고 이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언어중재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상담한 결과 언어중재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유아 6명이 최종 선발되었다. 이들에게 8월 25일부터 2014년 10월 23일까지 1주에 2회씩 총 16주 동안 16회기의 언어중재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언어중재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수용‧표현 어휘력검사(REVT),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 척도(PRES),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를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집단 간의 차이를 검중하기 위하여 비모수 통계분석 방법인 Wilcoxon Rank Sum 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개별 유아들의 언어능력의 변화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질적자료 분석도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언어중재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중재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은 수용어휘능력과 표현어휘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언어중재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은 구문의미이해력이 향상되어 변화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문의미 이해력의 하위 요인인 문법형태소 이해력, 구문구조 이해력과 의미 이해력에서도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결과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언어중재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의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 척도의 검사결과 표현언어의 하위 요인인 인지/의미와 음운/구문은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상승을 나타냈다. 또한 수용언어의 하위 요인인 인지/의미, 음운/구문과 화용언어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승을 나타냈다. 넷째, 본 연구에 참여한 개별 유아들의 언어능력은 전반적으로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이러한 결과들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언어중재프로그램이 언어능력의 발달이 지체인 유아들의 언어능력 향상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whose language development was delayed and to find out effects of it’s application for them. To do it, related literature and research was reviewed to make up the contents of the program such as objects, 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whose language development was delayed and to find out effects of it’s application for them. To do it, related literature and research was reviewed to make up the contents of the program such as objects, activities, teaching strategies, evaluation methods, and so on, which consisted of the first draft of the program. Several specialists in the rehabilitation education and professor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viewed the first draft of the program, which resulted in revision for the final draft of the program. The main purpose of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is to enhance language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whose language development is delayed and to communicate effectively with others after their exposure to the program. There are four objects of the program: first, improving young children’s language competence that they can use everywhere, second, increasing young children’s expressive and receptive language and sentence comprehension, third, strengthening adaptation and sociality after the program for peer environment, and lastly, improving self expressive ability and thinking ability of young children by active listening and effective pragmatics after program. The contents of the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consists of 3 domains: language understanding, language expression, and communication. The teaching-learning strategy of the program contains intervention principle, intervention strategy, intervention implementation, and teacher’s role. Intervention principle contains environment-centered intervention, individualism, and integration. Several strategies such as peer modeling, repetition, teacher modeling, questioning, explaining, and so on belong to intervention strategy of the program. And teacher’s role contains language demonstrator, experience provider, interaction facilitator, and observer. Evaluation system of the program consists of diagnostic evaluation, formative evaluation, and summative evaluation. Specific methods evaluating young children’s language competence are REVT(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Test), KOSECT(Korean Sentence Comprehension Test), PRES(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Observation, and Journal Reflexive. To find out the effects of the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6 young children, whose language competence was delayed, was selected through REVT, the standardized test for using vocabulary. Two activities a week, which the total was 32 activities, were given for the children for 16 weeks during 4 months in 2014, The test, which is REVT, KOSECT, and PRES, was implemented for the children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activities. To find out the effect of difference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on the program, this study used non-parametric inference statistic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is effective for young children whose language competence development is delayed. Especially, young children whose language development is delayed show improvement of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competence. Second, the program allows young children whose language development is delayed to make sentence comprehension understanding better. Third,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makes them improve the 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 development better. In summary,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developed by this study, is better for young children whose language developed is delayed in order to facilitate their language compet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whose language development was delayed and to find out effects of it’s application for them. To do it, related literature and research was reviewed to make up the contents of the program such as objects, activities, teaching strategies, evaluation methods, and so on, which consisted of the first draft of the program. Several specialists in the rehabilitation education and professor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viewed the first draft of the program, which resulted in revision for the final draft of the program. The main purpose of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is to enhance language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whose language development is delayed and to communicate effectively with others after their exposure to the program. There are four objects of the program: first, improving young children’s language competence that they can use everywhere, second, increasing young children’s expressive and receptive language and sentence comprehension, third, strengthening adaptation and sociality after the program for peer environment, and lastly, improving self expressive ability and thinking ability of young children by active listening and effective pragmatics after program. The contents of the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consists of 3 domains: language understanding, language expression, and communication. The teaching-learning strategy of the program contains intervention principle, intervention strategy, intervention implementation, and teacher’s role. Intervention principle contains environment-centered intervention, individualism, and integration. Several strategies such as peer modeling, repetition, teacher modeling, questioning, explaining, and so on belong to intervention strategy of the program. And teacher’s role contains language demonstrator, experience provider, interaction facilitator, and observer. Evaluation system of the program consists of diagnostic evaluation, formative evaluation, and summative evaluation. Specific methods evaluating young children’s language competence are REVT(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Test), KOSECT(Korean Sentence Comprehension Test), PRES(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Observation, and Journal Reflexive. To find out the effects of the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6 young children, whose language competence was delayed, was selected through REVT, the standardized test for using vocabulary. Two activities a week, which the total was 32 activities, were given for the children for 16 weeks during 4 months in 2014, The test, which is REVT, KOSECT, and PRES, was implemented for the children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activities. To find out the effect of difference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on the program, this study used non-parametric inference statistic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is effective for young children whose language competence development is delayed. Especially, young children whose language development is delayed show improvement of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competence. Second, the program allows young children whose language development is delayed to make sentence comprehension understanding better. Third,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makes them improve the 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 development better. In summary,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developed by this study, is better for young children whose language developed is delayed in order to facilitate their language competenc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