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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차량 운행 빈도수 증가에 따른 급전시스템 특성 분석 및 안정화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안승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전자전기공학부 전기에너지 및 신기술공학 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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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부분의 주요 선로에서 채택된 전력공급 방식은 AT급전방식으로서 직접급전 또는 BT급전방식 등 타 방식에 비해 급전회로의 공급전압이 2배 높고, 전력손실이 1/4로 작아 전압강하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급전거리 즉, 변전소와 변전소간의 거리가 약 2배 긴 장점이 있다. 이와 같이 AT급전방식은 현재 국내외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방식 중 전압강하가 가장 작은 방식이지만 최근 철도의 인적·물적 수송수요 증가로 인한 고속화에 따른 부하의 대용량화, 열차운행 밀도 증가로 이어져 급전회로의 부하량의 증가 및 전압강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한편, 급전시스템은 인근 전철변전소의 고장을 대비하여 시스템 용량을 산정하고 있어, 전압강하의 경우 연장급전 상황에서 최대로 발생한다. 조사한 일부 변전소에서는 연장급전시 전압강하로 인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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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 Transformer Feed type(AT Feed type), which is commonly applied to the main railway system in South Korea, has strength in voltage drop compared to other feed types including Booster Transformer Feed type(BT Feed type). This is because the feed voltage of the feeder circuit is twice higher and p...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승화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전자전기공학부 전기에너지 및 신기술공학 전공
지도교수 김윤호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x, 12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90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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