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프랜차이즈 가맹금과 지원서비스가 가맹점 경영성과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중소형 외식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원순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창업컨설팅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양적성장과 지속적인 발전으로 고용창출 그리고 경제발전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외식업 위주의 편중 된 양적성장으로 인해 경쟁력 없는 가맹본부의 난립과 영세성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한편 영세한 가맹본부는 가맹점에 대한 지원체계가 충분하지 않아 비용의 저렴함으로 예비 창업자들을 유치하지만 개설이후 가맹점에 대한 관리부족과 지원의 미흡 등으로 인해 많은 가맹점들이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가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중소형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 대한 연구에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중소형 외식 프랜차이즈에 대한 연구로서 선행연구와 외식업계 특성을 바탕으로 가맹금과 가맹본부 지원서비스로 점포개발지원, 교육지원, 물류지원, 슈퍼바이저지원, 홍보지원으로 실무적 특성을 고려하여 분류 하였다.
이러한 분류를 바탕으로 중소형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금이 가맹본부 지원서비스와 가맹점 경영성과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가맹본부 지원서비스가 가맹점 경영성과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시사점을 도출하는 목적에서 연구 되었다.
선행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서울, 경기 지역의 중소형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SPSS18.0(ver)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가맹금이 가맹본부 지원서비스 요인 중 교육지원, 슈퍼바이저지원을 제외한 점포개발지원, 물류지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의 영향을 홍보지원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즉 중소형 가맹사업자들은 가맹본부의 가맹금이 높은 반면에 점포개발 지원과 물류지원 서비스가 부족하다 인식하고 홍보지원의 정도는 가맹금에 비례 한다 인식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가맹본부는 본부의 역량에 맞는 적절한 가맹금 편성 그리고 가맹점에 대한 점포개발지원 능력향상과 합리적인 물류시스템의 정비를 해야 할 것이다.
둘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지원서비스 요인 중 교육지원, 홍보지원을 제외한 점포개발지원, 물류지원, 슈퍼바이저지원이 가맹점 경영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는 중소형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가맹본부가 정확한 상권분석을 통한 점포개발지원과 품질 우수한 물류공급 그리고 슈퍼바이저를 통해 가맹점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지원서비스 요인 중 점포개발지원, 교육지원, 물류지원, 슈퍼바이저지원, 홍보지원이 가맹점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맹본부는 점포개발, 교육, 물류, 슈퍼바이저, 홍보지원 등 가맹점에 대한 본부의 지원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날 때 가맹점은 가맹본부를 신뢰하게 될 것이며, 이 신뢰가 가맹사업자를 만족시킬 것이다.
넷째, 프랜차이즈 가맹금이 가맹점의 경영성과와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즉 이는 중소형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가맹비를 인하하고 로열티를 받지 않고 있지만 가맹사업자는 전체적으로 가맹금이 높다 인식하고 있으며, 반면 가맹점 경영성과는 낮고, 만족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맹본부는 본부의 핵심가치의 개발과 차별화된 시스템을 구축하여 가맹점을 지원하고 선진화된 로열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 franchise industry occupies an ever-greater portion in the creation of jobs and development of economy with its quantitative growth and continuous development. On the other hand, its biased growth of quantity to food service industry has caused the problems of mushrooming of small uncompeti...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원순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창업컨설팅 전공
지도교수 강병오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10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92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