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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NATM 터널에서는 숏크리트 및 록볼트등 1차지보재 시공단계에서 터널주변 지반변위를 완전히 수렴시킨후 콘크리트라이닝을 시공하게 됨으로써, 콘크리트라이닝이 개념상 구조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지 않음에 따라 그 필요성 여부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실제로 절리가 적고 양호한 암반지반에 건설된 스톡홀롬 지하철의 경우, 터널정거장 벽면마감을 숏크리트로 처리하고 콘크리트라이닝을 생략한 사례도 있다. 콘크리트라이닝의 필요성 여부에 대한 논란은 이론상 수압을 받지않은 배수식터널에서 발생되는데 한편으로는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NATM 터널은 배수식 터널로 설계, 시공되고 있어 콘크리트라이닝의 구조적 필요성 여부에 관한 개념적 정립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NATM터널 콘크리트라이닝의 합리적인 두께를 검토하기 위하여 콘크리트라이닝의 기능 및 역할, 국내 설계기준 및 시방기준, 국외 설계기준 및 사례검토, 일반적인 터널단면에 대한 구조검토를 통하여 최적두께를 검토하였다. 이에따라 NATM터널 콘크리트라이닝의 합리적인 단면두께 산정을 위한 지보패턴별 이완하중 및 잔류수압 산정을 위해 고속도로 실시설계 등 총 31개 설계사례를 검토하였고 지반조건별 지반정수는 복잡하고 다양한 지반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존 설계사례 분석을 통해 최소값과 비교안으로 평균값을 적용하였다. 또한 철근구간의 경우 기존강도와 강도를 상향시킨 경우에 대해 구조검토를 수행하여 단면 ...
저자 | 김상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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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高麗大學校 工學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社會環境시스템工學專攻 |
지도교수 | 이우진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i, 85장 |
키워드 | 콘크리트 라이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6921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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