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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형태 및 디지털교과서 활용 방식에 따른 수업의 효과성 분석 원문보기


김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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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를 이끌어 갈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부와 산하 연구기관은 스마트 교육을 정의하고 미래교실의 변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혁신을 시도하였다. 그중 가장 단계적으로 실험, 발전시켜온 것이 바로 교과서와 ICT 기술의 결합을 통한 디지털교과서의 연구 개발이다. 2004년의 전자교과서를 시작으로 매년 거듭 발전해 온 디지털교과서는 2014년에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탑재와 편집 기능, 디지털 기기와의 호환을 고려하여 초등 3, 4학년의 사회, 과학 교과의 국정교과서와 중등 1학년의 사회 검정교과서, 과학 인정교과서를 각 교과서 발행사에 발주하여 개발하게 하였다. 이 디지털교과서는 연구학교 300여 개와 일부 희망학교를 중심으로 배포되었다. 2010년 이후로는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성 측정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다. 학업성취도, 과목에 대한 흥미도 및 만족도 등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수치화하는 연구가 활발하였는데, 그 중 21세기 학습자 역량에 대한 측정은 스마트 교육의 취지와 미래인재 양성의 교육 목표와 목적을 함께 한다. 본 연구는 2014년 교육부에서 배포한 디지털교과서의 학업성취도와 과목의 흥미와 태도 변화, 21세기 학습자 역량의 발달 정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먼저, 교과서 형태에 따라 학업성취도와 과목흥미 및 태도 변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서책교과서 수업과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2차적인 연구 분석으로는 디지털교과서 활용 방식에 따른 학업성취도, 과목흥미와 태도, 21세기 학습자 역량 평가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검증을 위해 초등학교 4학년 과학교과의 중단원을 선정하여 총 8차시 동안 실험을 진행하였다. 3개 학급을 선정하여 디지털교과서를 제작하는 수업 모형의 실험 집단, 같은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였지만 교사의 설명식 수업을 한 비교 집단, 디지털교과서 활용 경험이 없는 서책교과서 수업을 한 통제 집단을 설정하였다. 그 중, 실험 집단은 디지털교과서 제작을 위해 수업 시간의 대부분이 학생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했으므로 교과 내용의 개념에 해당하는 부분은 교사가 10분 이내의 동영상을 제작하여 가정 내에서의 사전 학습을 지도하였다. 사전 학습한 개념 동영상으로 교사의 설명식 수업을 대체한 실험 집단의 학생들은 교과 수업 시간에 직접 자료를 검색, 기록, 공유의 과정을 거쳐 자신만의 디지털교과서를 완성하는 수업을 진행하였다. 여기에 적용된 학습 환경은 최근 각광받고 있는 ...

주제어

#디지털교과서 Flipped Learn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방법 전공
지도교수 박인우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15 p.
키워드 디지털교과서 Flipped Learnin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24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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