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거꾸로 과학수업에서 디지털교과서의 사전학습 활용이 중학교 학습자 역량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박남실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과학교육학과물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거꾸로 과학수업에서 풍부한 멀티미어 학습자료와 학습 지원 기능를 가지고 있는 디지털교과서를 사전학습교재로 활용이 학습자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한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남양주 소재 중학교 1학년 2개반의 학생 중 사전학습교재로 디지털교과서를 선택한 20명의 연구집단과 서책형 교과서를 선택한 20명의 비교집단을 연구대상으로 선택하였다. 두 집단 모두 5차시까지는 서책형교과서를 사전학습교재로 활용하여 거꾸로 수업을 한 후 사전 학습자 역량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후 6차시부터 15차시까지는 두 집단으로 나누어 거꾸로 수업을 실시하였고 사후 학습자 역량검사와 연구집단의 수업에 대한 반응을 묻는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모든 수업을 마치고 두 집단 모두 소감문을 작성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사전사후 ...

주제어

#디지털교과서, 거꾸로 수업, 21세기 학습자 역량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남실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물리교육전공
지도교수 류광수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60 p.
키워드 디지털교과서, 거꾸로 수업, 21세기 학습자 역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82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