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망각과 기억의 상호작용을 통한 부재의 기록으로써의 형상화의 방법론 연구 원문보기


김원진 (고려대학교 대학원 디자인조형학과 조형문화예술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사라져 가는 것들에 대한 마주함’을 형상화 하는 연구자의 작품에 관한 연구논문이다. 연구자는 ‘망각과 기억이 서로 상호작용 될 때, 망각된 공간을 주체가 스스로 재구성하는 과정을 시공간적으로 표현’하는 본인의 작품을 통하여, 끊임없이 사라짐과 재의미화의 과정을 겪는 기억의 변화과정을 시각언어로 표현하려한다.
인간은 망각하기 때문에 다양하고 새로운 유사기억들을 경험하며, 기억의 세계를 구축해나간다. 망각된 기억들은 기억을 변형시키는 상상의 개입을 통해 변이된다. 연구자의 작품은 기억과 망각의 도서관을 만드는 작업이며, 여기서 연구자는 이 도서관의 사서가 된다. 연구자에게 있어서 기억과 망각의 공간이란 과거의 기억들이 보존되는 장소이자 현재와의 만남을 통해 과거가 구성되고 만들어지는 장소이다.
연구자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억이 망각으로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무의식 속에 존재하고 있으며, 현재의 의식에서 포착되는 과거의 기억은 현재의 자아를 통해 새롭게 재의미화 된다는 것을 전제한다. 그러므로 본인의 작품들은 잠재되어 있는 기억들이 생성적으로 변이를 겪음을 시각적인 언어로 드러내고자 한다.
본인은 이러한 사유를 시각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기억의 매체로 설정한 기록물의 일부를 소실시키고 이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thesis on the researcher’s artwork that embodies ‘encounter with disappearing things’. Through the artwork, which is ‘expressed in spatiotemporal manner, a self-reconstruction of the oblivious space when oblivion and memory interact’, the researcher attempts to express changing process of ...

주제어

#기억 부재 기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원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조형학과 조형문화예술전공
지도교수 이기봉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71장
키워드 기억 부재 기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26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