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에 대한 성폭력은 아동기의 심각한 외상적 경험 중 하나로, 성폭력 피해로 인해 아동은 단기적, 장기적으로 정서적인 어려움과 다양한 행동 문제, 정신병리적인 문제를 겪을 수 있다. 그간 아동 성폭력의 후유 증상과 결과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이뤄졌지만 여전히 아동 성폭력의 후유 증상의 정도나 양상에 대해서는 온전히 합의되지 않은 측면이 있다. 성폭력의 특성 자체가 복잡하고 이질적인데다 증상 양상도 다양하고 후유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성폭력 피해 아동이 겪는 다양한 후유 증상을 설명하고 궁극적으로 후유 증상에 대한 개입을 위한 목적으로 이뤄졌다. 특히 아동 성폭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양육자 및 가정 환경과 관련된 변인에 초점을 맞춰 이러한 변인이 아동 성폭력의 후유 증상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아동의 후유 증상 양상을 분류하고 심각한 사건을 경험하였음에도 증상이 경미한 집단에서 두드러지는 특성을 확인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주 양육자에 대해 보호자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1에서는 185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아동 성폭력의 후유 증상에 대한 이해와 관련 변인을 파악하기 위해 ...
아동에 대한 성폭력은 아동기의 심각한 외상적 경험 중 하나로, 성폭력 피해로 인해 아동은 단기적, 장기적으로 정서적인 어려움과 다양한 행동 문제, 정신병리적인 문제를 겪을 수 있다. 그간 아동 성폭력의 후유 증상과 결과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이뤄졌지만 여전히 아동 성폭력의 후유 증상의 정도나 양상에 대해서는 온전히 합의되지 않은 측면이 있다. 성폭력의 특성 자체가 복잡하고 이질적인데다 증상 양상도 다양하고 후유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성폭력 피해 아동이 겪는 다양한 후유 증상을 설명하고 궁극적으로 후유 증상에 대한 개입을 위한 목적으로 이뤄졌다. 특히 아동 성폭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양육자 및 가정 환경과 관련된 변인에 초점을 맞춰 이러한 변인이 아동 성폭력의 후유 증상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아동의 후유 증상 양상을 분류하고 심각한 사건을 경험하였음에도 증상이 경미한 집단에서 두드러지는 특성을 확인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주 양육자에 대해 보호자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1에서는 185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아동 성폭력의 후유 증상에 대한 이해와 관련 변인을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 분석과 군집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건 특성 변인을 고려한 조건에서 보호자의 심리적 고통감, 가족 기능, 보호자의 양육 행동 등 양육자 및 가정 환경 변인이 후유 증상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양육자 및 가정 환경 변인은 사건 특성 변인과 함께 외상후스트레스장애 관련 증상, 해리 증상, 내재적 및 외현적 행동문제, 증상 심각도에 대해 의미 있는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성폭력 피해 아동의 후유 증상에 따라 아동들을 분류하였으며, 심각한 사건을 경험한 아동들 가운데 증상이 경미한 군집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집단 간 분석을 실시한 결과, 경미한 증상의 군집 아동들은 증상이 심각한 집단에 비해 보호자의 고통감이 더 낮으며, 가족 기능은 더 높았고, 긍정적 양육 행동을 더 많이 취하고 부정적 양육 행동은 적게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2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성폭력 피해 아동의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보호자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10명의 성폭력 피해 아동의 주양육자가 개별적으로 이뤄지는 보호자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주된 내용은 보호자의 고통감을 완화시키고, 사건 관련한 어려움에 적절히 대처하고, 아동에게 보다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가정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프로그램 효과 검증 결과 보호자 교육을 받은 보호자는 통제 집단에 비해 특성 불안과 우울에서 유의미한 감소가 있었으며 양육 행동 중 적극적 참여 양육 행동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아동의 후유 증상에 있어서도 내재적인 행동 문제가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성폭력 피해 아동들의 후유 증상에는 사건의 특성과 함께 양육자 및 가정 환경과 관련된 변인들이 중요한 역할을 미칠 가능성이 시사된다. 따라서 성폭력 피해 아동의 다양한 후유 증상을 정확히 이해하고 돕기 위해서는 양육자와 가정 환경 변인들에 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하며, 또한 아동의 후유 증상에 대한 개입 시에 보호자에 대한 교육과 지원의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아동에 대한 성폭력은 아동기의 심각한 외상적 경험 중 하나로, 성폭력 피해로 인해 아동은 단기적, 장기적으로 정서적인 어려움과 다양한 행동 문제, 정신병리적인 문제를 겪을 수 있다. 그간 아동 성폭력의 후유 증상과 결과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이뤄졌지만 여전히 아동 성폭력의 후유 증상의 정도나 양상에 대해서는 온전히 합의되지 않은 측면이 있다. 성폭력의 특성 자체가 복잡하고 이질적인데다 증상 양상도 다양하고 후유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성폭력 피해 아동이 겪는 다양한 후유 증상을 설명하고 궁극적으로 후유 증상에 대한 개입을 위한 목적으로 이뤄졌다. 특히 아동 성폭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양육자 및 가정 환경과 관련된 변인에 초점을 맞춰 이러한 변인이 아동 성폭력의 후유 증상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아동의 후유 증상 양상을 분류하고 심각한 사건을 경험하였음에도 증상이 경미한 집단에서 두드러지는 특성을 확인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주 양육자에 대해 보호자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1에서는 185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아동 성폭력의 후유 증상에 대한 이해와 관련 변인을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 분석과 군집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건 특성 변인을 고려한 조건에서 보호자의 심리적 고통감, 가족 기능, 보호자의 양육 행동 등 양육자 및 가정 환경 변인이 후유 증상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양육자 및 가정 환경 변인은 사건 특성 변인과 함께 외상후스트레스장애 관련 증상, 해리 증상, 내재적 및 외현적 행동문제, 증상 심각도에 대해 의미 있는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성폭력 피해 아동의 후유 증상에 따라 아동들을 분류하였으며, 심각한 사건을 경험한 아동들 가운데 증상이 경미한 군집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집단 간 분석을 실시한 결과, 경미한 증상의 군집 아동들은 증상이 심각한 집단에 비해 보호자의 고통감이 더 낮으며, 가족 기능은 더 높았고, 긍정적 양육 행동을 더 많이 취하고 부정적 양육 행동은 적게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2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성폭력 피해 아동의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보호자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10명의 성폭력 피해 아동의 주양육자가 개별적으로 이뤄지는 보호자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주된 내용은 보호자의 고통감을 완화시키고, 사건 관련한 어려움에 적절히 대처하고, 아동에게 보다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가정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프로그램 효과 검증 결과 보호자 교육을 받은 보호자는 통제 집단에 비해 특성 불안과 우울에서 유의미한 감소가 있었으며 양육 행동 중 적극적 참여 양육 행동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아동의 후유 증상에 있어서도 내재적인 행동 문제가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성폭력 피해 아동들의 후유 증상에는 사건의 특성과 함께 양육자 및 가정 환경과 관련된 변인들이 중요한 역할을 미칠 가능성이 시사된다. 따라서 성폭력 피해 아동의 다양한 후유 증상을 정확히 이해하고 돕기 위해서는 양육자와 가정 환경 변인들에 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하며, 또한 아동의 후유 증상에 대한 개입 시에 보호자에 대한 교육과 지원의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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