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아침 줄넘기 운동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뇌파 학습능력(인지강도, 인지속도, 집중력, 작업부하도, 종합학습능력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으며, 학생・교사・학부모가 아침 운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부천시 소재 S초등학교 5학년 학생 16명(남6, 여10)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전후검사 설계(One-group Pre-posttest Design)을 적용하여 6주간 아침 줄넘기 운동을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수학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 1학기 기말고사 지필검사 점수와 2학기 중간고사 지필검사 점수를 활용하였으며, 학습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뇌파측정을 실시하였다. 뇌파장비는 LAXTHA의 CANS3000을 이용하여 학생의 인지강도, 인지속도, 집중력, 작업부하도, 종합학습능력수준을 측정하였다. 수학 학업성취도와 학습능력 결과는 Windows용 ...
본 연구의 목적은 아침 줄넘기 운동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뇌파 학습능력(인지강도, 인지속도, 집중력, 작업부하도, 종합학습능력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으며, 학생・교사・학부모가 아침 운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부천시 소재 S초등학교 5학년 학생 16명(남6, 여10)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전후검사 설계(One-group Pre-posttest Design)을 적용하여 6주간 아침 줄넘기 운동을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수학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 1학기 기말고사 지필검사 점수와 2학기 중간고사 지필검사 점수를 활용하였으며, 학습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뇌파측정을 실시하였다. 뇌파장비는 LAXTHA의 CANS3000을 이용하여 학생의 인지강도, 인지속도, 집중력, 작업부하도, 종합학습능력수준을 측정하였다. 수학 학업성취도와 학습능력 결과는 Windows용 SPSS 21.0 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논의한 후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6주간의 아침 줄넘기 운동 전과 후 수학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운동 전과 후의 수학 학업성취도 평균은 3.68점 증가하였으나, 유의확률은 .433으로 통계적으로 유의차를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뇌파를 통한 학생의 학습능력측정에서는 아침 줄넘기 운동은 인지강도, 인지속도, 집중력, 종합학습능력수준에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인지강도는 운동 전과 후 0.92감소하였다. 인지속도는 3.06증가하였으나, .198로서 통계적 유의차를 나타내지 않았다. 집중력은 0.23감소하였다. 종합학습능력수준은 3.01향상되었으나, .188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작업부하도는 2.87감소하였으며, .051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경향을 나타냈다. 따라서 6주간의 아침 줄넘기 운동은 학생의 작업부하도를 낮추는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해 볼 때, 아침 줄넘기 운동은 학생들의 인지적 작업부하도를 낮추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침 줄넘기 운동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뇌파 학습능력(인지강도, 인지속도, 집중력, 작업부하도, 종합학습능력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으며, 학생・교사・학부모가 아침 운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부천시 소재 S초등학교 5학년 학생 16명(남6, 여10)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전후검사 설계(One-group Pre-posttest Design)을 적용하여 6주간 아침 줄넘기 운동을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수학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 1학기 기말고사 지필검사 점수와 2학기 중간고사 지필검사 점수를 활용하였으며, 학습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뇌파측정을 실시하였다. 뇌파장비는 LAXTHA의 CANS3000을 이용하여 학생의 인지강도, 인지속도, 집중력, 작업부하도, 종합학습능력수준을 측정하였다. 수학 학업성취도와 학습능력 결과는 Windows용 SPSS 21.0 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논의한 후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6주간의 아침 줄넘기 운동 전과 후 수학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운동 전과 후의 수학 학업성취도 평균은 3.68점 증가하였으나, 유의확률은 .433으로 통계적으로 유의차를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뇌파를 통한 학생의 학습능력측정에서는 아침 줄넘기 운동은 인지강도, 인지속도, 집중력, 종합학습능력수준에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인지강도는 운동 전과 후 0.92감소하였다. 인지속도는 3.06증가하였으나, .198로서 통계적 유의차를 나타내지 않았다. 집중력은 0.23감소하였다. 종합학습능력수준은 3.01향상되었으나, .188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작업부하도는 2.87감소하였으며, .051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경향을 나타냈다. 따라서 6주간의 아침 줄넘기 운동은 학생의 작업부하도를 낮추는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해 볼 때, 아침 줄넘기 운동은 학생들의 인지적 작업부하도를 낮추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ddress the influence of jumping rope in the morning on math academic achievement and cognitive functions (cognition strength, cognition speed, concentration, mental workload, total scor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refore this study will provide fundamental 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ddress the influence of jumping rope in the morning on math academic achievement and cognitive functions (cognition strength, cognition speed, concentration, mental workload, total scor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refore this study will provide fundamental data for students, teachers and parents to recognize exercise in relation to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cognitive functions. For this study, data was collected from 16 students(6 Boys, 10 Girls) at Bucheon S Elementary School. During the 6week period, they jumped rope for 30 minutes in the morning (8:30am~9:00am). The One-group Pre-posttest design was used in this study. To collect math academic achievement scores, the data was collected from the first semester final-term test score and the second mid-term test score. This study used theEEG device, which was made by LAXTHA (CANS3000), to check cognitive funtions. The data collected was analyzed using the SPSS 21.0 Version for Windows, and the conclusions reached as follows. First, the analysis of the math academic achievement shows that jumping rope in the morning did not influence the result. Second, the analysis of cognition strength, cognition speed, concentration, total score showed that there was no statistical corelation. However the mental workload was decreased by jumping rope in the morning. These results indicates that morning exercise is good for decreasing the mental workload for students. In conclusion, students' mental workload was decreased by morning jumping rope. As decreased mental workload, students can achieve better scores in math academic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ddress the influence of jumping rope in the morning on math academic achievement and cognitive functions (cognition strength, cognition speed, concentration, mental workload, total scor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refore this study will provide fundamental data for students, teachers and parents to recognize exercise in relation to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cognitive functions. For this study, data was collected from 16 students(6 Boys, 10 Girls) at Bucheon S Elementary School. During the 6week period, they jumped rope for 30 minutes in the morning (8:30am~9:00am). The One-group Pre-posttest design was used in this study. To collect math academic achievement scores, the data was collected from the first semester final-term test score and the second mid-term test score. This study used theEEG device, which was made by LAXTHA (CANS3000), to check cognitive funtions. The data collected was analyzed using the SPSS 21.0 Version for Windows, and the conclusions reached as follows. First, the analysis of the math academic achievement shows that jumping rope in the morning did not influence the result. Second, the analysis of cognition strength, cognition speed, concentration, total score showed that there was no statistical corelation. However the mental workload was decreased by jumping rope in the morning. These results indicates that morning exercise is good for decreasing the mental workload for students. In conclusion, students' mental workload was decreased by morning jumping rope. As decreased mental workload, students can achieve better scores in math academic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