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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지금까지 실행된 학교 독서교육 정책의 흐름을 개괄하고, 2000년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된 독서교육 정책을 분석함으로써 독서교육 정책에 따라 학교 독서교육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았다. 학교는 상위 교육행정기관의 총괄아래 있으며 기관을 통해 결정되는 정책 방향에 따라 교육 내용에 많은 변화를 보인다. 학교 독서교육 또한 2000년을 전후하여 본격적으로 진행된 독서교육 정책에 따라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지금까지 실행된 학교 독서교육 정책은 크게 학교도서관 관련 정책과 독서교육 내실화 관련 정책 두 흐름으로 볼 수 있다. 학교도서관 관련 정책은 학교도서관 활성화 정책으로 2002년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과 학교도서관 진흥 정책으로 2008년 <제1차 학교도서관 진흥 기본계획>이 있다. 두 정책은 각각 3,000억원, 2,000억원의 재정이 투입되었으며, 그 결과 학교도서관 설치율은 2002년 80.4%에서 2012년 99.6%로 높아졌으며 지역적·학교급별 차등도 해소되었다. 또한 학생 1인당 장서수 역시 2002년 5.5권에서 2012년 23권으로 크게 늘었으며 장서수 확대와 함께 질 역시 개선되었다. 이와 함께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 운영, 교원을 대상으로 한 독서교육연구회 지원, 교과교사·사서교사 협력 수업을 위한 수업 모형 개발·보급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각 시·도교육청에 학교도서관을 지원해줄 수 있는 센터를 두어 학교도서관 운영에 관한 문제점을 도울 수 있게 하였다. 이들 정책은 학교도서관 설치와 ...
저자 | 안지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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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순영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88장 |
키워드 | 독서교육 정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69324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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