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학 5법칙으로 본 학교도서관 운영과 개선방안 - 부산 D초등학교 도서관을 사례로 하여 -
A Study on Management and Improvement of School Libraries with Viewpoint of Five Laws of Library Science: Focused on D Elementary School Library in Busa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3 no.1, 2022년, pp.171 - 190  

이현숙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용재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학 5법칙을 통하여 초등학교 도서관 운영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의 범위를 부산지역으로 하여 초등학교 도서관 304곳의 운영 현황을 분석하였고, 심층조사를 위하여 부산의 D초등학교 도서관을 사례로 살펴보았다. 부산지역 초등학교 도서관의 운영 현황은 2016~2021년 동안의 도서관 보유, 사서교사 배치, 장서, 연간 이용, 예산, 좌석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특히 정규직 사서교사 배치율이 10.5%에 불과해 인력 부족 문제가 심각함이 드러났다. 사례연구에서는 랑가나단의 도서관학 5법칙 중 제1법칙과 제3법칙을 중심으로 부산 D초등학교 도서관 운영 현황을 조사하였다. 제1법칙에서는 열람방식, 입지, 이용시간, 가구, 직원의 측면으로 나누어 조사하였고, 제3법칙에서는 서가배열, 목록, 확장봉사, 도서선택 측면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특히 한 학기 한 권 읽기용 도서로 50권 이상 복본이 있는 도서가 전체 장서의 4.8%를 차지하여 불균형한 장서 구성의 문제를 보였다. 연구의 결과, 개선방안으로 '사서교사 배치 확대', '리모델링을 통한 독서환경 구축', '균형 잡힌 장서개발'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managing elementary school libraries in Busan and suggest the ways to improve it with the viewpoint of 'the five laws of library science'. The scope of study was set as the elementary school libraries in Busan, and the operation status of 304 elementa...

주제어

참고문헌 (21)

  1. Busan Metropolitian City Office of Education (2022). 2022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Plans of School Libraries. 

  2. Byun, Woo-Yeol (2016). A Study on the Status Investigation and Guideline of Collection Management in School Libraries.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3. Kang, Bong-suk (2018). A study on improvement plan of teacher librarians' placement by a comparison between teacher librarian and other teachers not-teaching the subject mat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2(2), 27-47. http://dx.doi.org/10.4275/KSLIS.2018.52.2.027 

  4. Kang, Bong-suk & Park, Juhyeon (2019). A study on improvement plan of teacher librarians' placement after the revision of the Enforcement Decree of School Libraries Promotion Ac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0(3), 239-259. https://doi.org/10.16981/kliss.50.201909.239 

  5. Kim, Jin Suk (2015).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School Library Management.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6. Kim, Jong-Sung (2019). Current issues and prospects of the era of School Library Promotion Act: with a focus on manpower issu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0(4), 159-180. https://doi.org/10.16981/kliss.50.4.201912.159 

  7. Kim, Su-Jin (2021). Current Status of Materials Selection and Recommendations for Middle School Libraries. Master's thesis, Jeonbuk National University, Korea. 

  8. Kim, Sung-Jun & Lee, ByeongKi (2017). A survey and analysis of current collection management state in school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1), 21-42. https://doi.org/10.16981/kliss.48.201703.21 

  9.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21). Current Statu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Libraries (2013-2021). Available: https://kess.kedi.re.kr/post/6670396?itemCode04&menuIdm_02_04_03_01&words%EB%8F%84%EC%84%9C%EA%B4%80 

  10. Kwon, Eun-Kyung (2003).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school library through library teacher's percep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4(1), 147-172. 

  11. Lee, Yong-Jae (2013). Library Thinkers. Busan: Sanzini. 

  12. Lee, Yong-Jae (2021). Library Management Strategy and Marketing. Seoul: Chengram. 

  13.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20). 2019 National Reading Survey. 

  14. Ministry of Education &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20a). Statistical Analysis of Education: Pre-primary,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Statistics.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5. Ministry of Education &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20b).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6. Ministry of Education (2019). The 3rd Master Plan for School Library Promotion(2019~2023).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7. Park, Juhyeon & Byun, Woo-Yeol (2018). The effects of school library personnel on students' reading behaviors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9(1), 123-147. https://doi.org/10.16981/kliss.49.201803.123 

  18. Ranganathan, S. R. (1957). The Five Laws of Library Science. Translated by Choi, Suk-Doo (2005).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19. School Library Promotion Act. No. 15368. 

  20. Special Committee on Library Standards,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3). Standards for Korean Libraries (2nd ed.).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21. Yoon, Cheong Ok (2011). Five laws and libraries in Korea: are we in the right dir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4), 297-308. https://doi.org/10.4275/KSLIS.2011.45.4.2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