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발행되는 학술지에 실린 논문들을 의사소통 접근법을 중점에 두고 분석하여 중등 영어교육과 관련 연구에의 시사점을 찾고자 했다. 대상 논문들은 지난 10년 간 8개 학술지에 실린 논문들로, 중등 영어교육에 관련한 논문만을 추려 총 324편의 논문을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문법, 어휘, 발음의 각 기술로 분류했다. 해당 논문들에서 사용된 연구방법을 분석했고, 의사소통 접근법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열 가지 특징들(정의적 요소 배려, 유창성 강조, 진정성 추구, 상호작용 중심 수업, 전략 사용, 현실성 추구, 기술 통합지도, 학습자 중심 수업, 학습자 자율성 및 자발성, 유의성 추구)을 기준으로 각 연구에서 그 특징들에 대해 시사하는 바를 분석했다. 연구를 통해 중등 영어교육 관련 연구에는 양적 연구가 지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많은 실험들이 통제집단을 두지 않은 채 실험집단만을 가지고 이루어짐을 볼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발행되는 학술지에 실린 논문들을 의사소통 접근법을 중점에 두고 분석하여 중등 영어교육과 관련 연구에의 시사점을 찾고자 했다. 대상 논문들은 지난 10년 간 8개 학술지에 실린 논문들로, 중등 영어교육에 관련한 논문만을 추려 총 324편의 논문을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문법, 어휘, 발음의 각 기술로 분류했다. 해당 논문들에서 사용된 연구방법을 분석했고, 의사소통 접근법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열 가지 특징들(정의적 요소 배려, 유창성 강조, 진정성 추구, 상호작용 중심 수업, 전략 사용, 현실성 추구, 기술 통합지도, 학습자 중심 수업, 학습자 자율성 및 자발성, 유의성 추구)을 기준으로 각 연구에서 그 특징들에 대해 시사하는 바를 분석했다. 연구를 통해 중등 영어교육 관련 연구에는 양적 연구가 지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많은 실험들이 통제집단을 두지 않은 채 실험집단만을 가지고 이루어짐을 볼 수 있었다. 질적 연구에 있어서는 면담, 관찰, 개방형 설문을 이용한 비율이 저조하여 실제 수업 상황을 파악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에는 부족하게 여겨졌다. 의사소통 접근법의 특징 분석과 관련해서는 많은 연구의 시사점이 기준으로 제시된 열 가지 특징 중 일부 특징에만 치우쳐 있었다. 가장 많이 언급되는 특징들인 ‘기술 통합지도’, ‘정의적 요소 배려’, ‘전략 사용’ 등의 측면에 있어서는 수업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적은 연구에서 언급된 특징일지라도 현장에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을 볼 수 있었다. 분석 내용을 통해 의사소통 접근법의 실현을 위해 정책의 변화가 필요한 부분,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부분과 연구 방법을 제시했고, 참고 논문들로부터 도출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발행되는 학술지에 실린 논문들을 의사소통 접근법을 중점에 두고 분석하여 중등 영어교육과 관련 연구에의 시사점을 찾고자 했다. 대상 논문들은 지난 10년 간 8개 학술지에 실린 논문들로, 중등 영어교육에 관련한 논문만을 추려 총 324편의 논문을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문법, 어휘, 발음의 각 기술로 분류했다. 해당 논문들에서 사용된 연구방법을 분석했고, 의사소통 접근법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열 가지 특징들(정의적 요소 배려, 유창성 강조, 진정성 추구, 상호작용 중심 수업, 전략 사용, 현실성 추구, 기술 통합지도, 학습자 중심 수업, 학습자 자율성 및 자발성, 유의성 추구)을 기준으로 각 연구에서 그 특징들에 대해 시사하는 바를 분석했다. 연구를 통해 중등 영어교육 관련 연구에는 양적 연구가 지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많은 실험들이 통제집단을 두지 않은 채 실험집단만을 가지고 이루어짐을 볼 수 있었다. 질적 연구에 있어서는 면담, 관찰, 개방형 설문을 이용한 비율이 저조하여 실제 수업 상황을 파악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에는 부족하게 여겨졌다. 의사소통 접근법의 특징 분석과 관련해서는 많은 연구의 시사점이 기준으로 제시된 열 가지 특징 중 일부 특징에만 치우쳐 있었다. 가장 많이 언급되는 특징들인 ‘기술 통합지도’, ‘정의적 요소 배려’, ‘전략 사용’ 등의 측면에 있어서는 수업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적은 연구에서 언급된 특징일지라도 현장에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을 볼 수 있었다. 분석 내용을 통해 의사소통 접근법의 실현을 위해 정책의 변화가 필요한 부분,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부분과 연구 방법을 제시했고, 참고 논문들로부터 도출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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