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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기반 문제중심학습(e-PBL) 교수설계와 효과 분석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on e-PBL teaching-learning design model affecting the student outcome and the motivation factors through the medium of ARCS model 원문보기


류은수 (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 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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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보급된 이후 정보통신기술의 고도화와 첨단 테크놀로지의 급격한 발달은 새로운 정보와 지식의 양을 급속하게 증가시켜 지식기반 융·복합 사회로의 체제를 굳건히 만들어 가고 있다. 지식기반 융·복합 사회에서 전통적 교수-학습 방법은 더 이상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어렵다. 이런 이유로 최근에는 전통적 교수-학습 방법을 대신할 수 있는 수업방법으로 학습내용의 깊은 이해와 고차원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키는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PBL)이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PBL의 많은 장점과 교육적 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한편으로는 시·공간적 한계와 인적·물적 자원의 어려움이 있어 실제 교육현장에서 PBL 수업방식을 확대·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BL 수업과정 운영에서 발생하는 교수자의 부담과 PBL 수업방식에서 요구되는 학습단위·동시성·순환성 등의 환경적인 제한점을 극복하고자 e-learning과 면대면 PBL을 결합시킨 수업모형인 웹기반 문제중심학습(electronic-problem based learning: e-PBL)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활발한 인지적 작용을 이끌어 내는 문제해결 중심의 e-PBL ...

주제어

#e-PBL ARCS 학습동기 모형 수업만족도 성과인지도 교수설계 ADDIE 모형 구조방정식 모형(SEM)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은수
학위수여기관 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학 전공
지도교수 서민원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v, 205 p.
키워드 e-PBL ARCS 학습동기 모형 수업만족도 성과인지도 교수설계 ADDIE 모형 구조방정식 모형(SEM)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36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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