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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PBL 수업적용에 따른 학습 성과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the Learning Outcome of PBL I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2, 2017년, pp.191 - 201  

김경화 (광주여자대학교 교양교직과정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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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래인재역량에 효율적인 교수방법으로 문제중심학습(PBL)학습 성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K대학교 교직소양과목인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을 문제중심학습(PBL)으로 수업을 진행한 후 성찰일지, 평가지, 관찰일지 등을 통해 자료 수집을 하였다. 연구결과 PBL 학습효과로는 학습내용 이해 및 적용, 협동성, 문제해결능력, 사고확장, 책임감, PBL에 대한 이해 등이 나타났다. 또한 타인에 대한 배려, 협동성, 책임감, 의사소통 등 예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어지는 문제해결 능력, 협동성 등의 역량 제고를 위해 대학수업의 PBL 적용 확대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learning outcome of problem-based learning as an efficient teaching method to improve the competencies of great talents for future society. A general education course of a university that was one of teaching profession courses titled "prevention of schoo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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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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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수업의 목적은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한 지식·태도함양 뿐만 아니라 학습의 주체자로서 학습자들의 동기유발, 실제 현장에서 직면하는 문제해결능력, 협력과 사고확장 등을 제고하는데 있다.
  • 수집된 자료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이라는 강좌를 수강한 100명의 학습자가 작성한 292건의 성찰일지, 평가지(동료평가, 팀 평가), 연구자의 관찰일지이다. 성찰일지는 학습과정, PBL에 대한 이해, 경험내용 등을 학습자의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수업에서 느낀 점, 적용가능 점, 팀원의 역할과 기여정도 등을 기술하도록 하였다. 성찰일지 작성은 6주, 11주, 14주차 각 모듈별 마지막 차시에 동료평가 및 팀 평가 후에 이루어졌으며 14주차의 성찰일지에는 PBL 수업의 개선점과 수업에서 어려웠던 점을 추가적으로 작성하게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인재역량에 효율적인 문제중심학습(PBL)의 수업적용에 따른 학습 성과 및 해당교과의 문제중심학습(PBL)의 활용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PBL 수업의 학습 성과 유형은 무엇인가? 둘째, PBL 수업의 각 모듈에서 나타나는 학습 성과의 특성은 무엇인가? 이다.

가설 설정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인재역량에 효율적인 문제중심학습(PBL)의 수업적용에 따른 학습 성과 및 해당교과의 문제중심학습(PBL)의 활용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PBL 수업의 학습 성과 유형은 무엇인가? 둘째, PBL 수업의 각 모듈에서 나타나는 학습 성과의 특성은 무엇인가? 이다. 이를 위해 대학교 교직소양 교과목인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PBL로 적용하여 수업하면서 학습자의 성찰일지 및 평가지, 연구자의 관찰일지 등을 통해 자료 수집을 한 후 분석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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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의 특징은 무엇인가? PBL의 특징은 학자들마다 다르게 규명되고 있는데 최정임과 정경원[14]은 문제로부터 학습이 시작되는 점,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 그룹 활동을 중심으로 학습 진행,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한 새로운 지식습득, 전통적인 지식전달자에서 학습 진행자 또는 촉진자로의 전환되는 교수자의 역할 등 다섯 가지로 들고 있다. Savery[15]는 PBL은 학습자가 직접 연구를 수행하고, 이론과 실천을 통합하며,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도록 자율권을 부여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및 교육과정 접근 방식으로 정의하면서 튜터라고 불리는 학습촉진자로서의 교수자 역할, 자기 주도적 학습 및 자기조절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책임, 다양한 대안과 방법이 요구되는 비구조화된 문제로부터 학습의 시작 등 세 가지 점을 PBL 특성으로 들고 있다.
PBL이란 무엇인가? PBL은 문제를 활용하여 학습자 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하는 교수-학습 방법[12]이며 이때 제시되는 문제는 학습자와 동떨어진 피상적인 문제가 아닌 실제적인 문제로써 학습자들은 팀을 이루어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고 개별학습, 협동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진다. PBL은 학습자가 실세계 문제와 이슈에 대한 내용지식,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기술을 적용하도록 장려하는 교수방법[13]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이 사용되었는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PBL 수업의 학습 성과 유형은 무엇인가? 둘째, PBL 수업의 각 모듈에서 나타나는 학습 성과의 특성은 무엇인가? 이다. 이를 위해 대학교 교직소양 교과목인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PBL로 적용하여 수업하면서 학습자의 성찰일지 및 평가지, 연구자의 관찰일지 등을 통해 자료 수집을 한 후 분석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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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M. T. H. Chi, P. Feltovich, and R. Glaser, "Categorization and representation of physics problems by experts and novices," Cognitive Science, Vol.5, pp.121-152, 1981. 

  2. 서두원, "컴퓨터네트워크 실습 교과목을 위한 PBL 교수학습 모형의 설계와 구현," 공학교육연구, Vol.12, No.1, pp.17-24, 2009. 

  3. 최유현, "창의적 공학교육을 위한 문제중심학습의 모형과 절차의 탐색," 공학교육연구, Vol.8, No.1, pp.37-61, 2005. 

  4. H. S. Barrows, A. taxonomy of problem-based learning methods, Med. Edu., Vol.20, pp.481-486, 1986. 

  5. 황운학, "실천공학 교수법; ET 헬스기구에 PBL 교수법을 적용한 기초공학 교육,"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Vol.2, No.2, pp.42-48, 2010. 

  6. 황순희, "공학교육사례소개: PBL기반 토의 수업 모형의 구현과 평가: 부산대학교 수업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Vol.14, No.4, pp.88-96, 2011. 

  7. 박민정, "의학교육과정에서 PBL 수업의 적용 효과 연구: 수업후기와 자기평가 및 수업과정 평가지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Vol.28, No.2, pp.225-253, 2010. 

  8. 김주헌, "경영학 교육에서의 PBL 방식 도입 사례," KBR, Vol.14, No.1, pp.1-15, 2010. 

  9. 장용철, 김건국, 김민철, "창의설계입문의 PBL 적용: 충남대학교 환경공학분야 사례,"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16, No.2, pp.78-85, 2013. 

  10. 김기태, "경영학 교육에서 문제중심학습의 설계 및 적용사례," 질서경제저널, Vol.5, No.4, pp.63-85, 2012. 

  11. 김현우, PBL 수업에서 나타난 학습성과와 학습 정서의 유형 및 단계별 특징,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12. H. Barrows and A. Myers, Problem-based learning in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onograph. Springfield, IL: Problem-based learning Institute, Lanphier School and South Illinois University Medical school, 1993. 

  13. B. B. Levin, Energizing teacher education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with Problem-based learning.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001. 

  14. 최정임, 정경원, PBL로 수업하기, 서울: 학지사, 2010. 

  15. J. R. Savery, "Overview of problem-based learning: Definition and distinction," The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Vol.1, No.1, pp.9-20, 2006. 

  16.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1997. 

  17. 조연순,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2006. 

  18. J. R. Savery, Problem-based approach to instruction, In C. M. Reigeluth & A.A.Carr-Chellman(Eds.),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Building a Common Knowledge Base, New York: Routledge, pp.143-165, 2009. 

  19. E. F. Wood, "ABC of learning and teaching in medicine: problem based learning," BMJ, Vol.326, pp.328-330, 2003. 

  20. 강인애, 정준환, 정득년, PBL 수업을 위한 길라잡이-PBL 실천적 이해, 서울: 문음사, 2007. 

  21. 최정임, "대학수업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적용 사례연구. 성찰일기를 통한 효과성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Vol.23, No.2, pp.36-65, 2007. 

  22. 공하림, "대학 작문 교육에서의 문제중심학습(PBL) 적용 연구," 한국문화저널, Vol.25, pp.7-42, 2014. 

  23. 류수영, "경영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한 사례연구," 교육공학연구, Vol.29, No.1, pp.103-131, 2013. 

  24. 배영숙, 이숙휘, 김미회, 선광순, "문제중심학습이 자기주도성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11, No.2, pp.184-190, 2005. 

  25. 유명란, 최윤정, 강명숙, "문제중심학습이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과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Vol.16, No.1, pp.46-55, 2009. 

  26. 강인애, 우리시대의 구성주의, 서울: 문음사, 2003. 

  27. 김동일, 고혜정, 김은향, 이현응, 김현수, 서미, 이윤복, 이윤선, 홍성두,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 수립방안 연구, 2015 정책연구개발사업, 교육부,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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