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에 삽입되는 멜로디를 직접 노래하고 녹음하는 '광고코러스'라는 직업이 있다. 일반적으로 코러스의 개념은 여러 사람이 여러 성부로 나누어 서로 화성을 이루면서 다른 선율을 노래하는 것인데, 광고 음악 분야에서는 이것이 직업을 의미하는 말처럼 고유화 되어 있다. 또한 이 ‘광고 코러스’ 들은 광고음악 뿐만이 아니라 여러 미디어 음악에서도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광고는 여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에서 가장 강력하고 열정적으로 소비자를 끌어당기는 매개체이다. 시장이 성숙할수록 그리고 기업이 보다 경쟁적이고, 마케팅 환경변화가 빨리 진전될수록 광고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진다. 이처럼 광고는 현대사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었고 광고 산업은 여러 각도로 발전되어지고 개발되어져 나아가고 있고, 앞으로의 광고인들을 배출해야 하는 광고 교육에 있어서 전국대학을 포함한 각계각층에서 발전되어지고 있다. 대학의 광고 관련 교육, 광고 산업계의 광고강좌, 광고주·광고대행사·매체사 등 기업 내부의 광고교육 등 광고의 이론과 실무에 관한 교육. 경제성장에 따라 광고·홍보분야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광고업계가 성장함에 따라 광고전문가나 홍보실무자가 하나의 독자적인 전문직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광고의 과학화와 전문화가 광고 산업계의 과제로 대두되었다. 허나 이처럼 다양한 역할의 광고인들을 위한 교육체계가 연구되어지며 실현되어지고 있는 중임에도 불구하고, 광고음악 분야, 특히 ‘광고코러스’에 대한 교육은 광고현장에서 벌어지는 교육을 제외하고는, 학교를 포함한 여러 교육단체에서 전혀 훈련되어 지지 않고 있다. 물론 전국 대학 실용음악과 안에서의 보컬, 작곡, ...
광고에 삽입되는 멜로디를 직접 노래하고 녹음하는 '광고코러스'라는 직업이 있다. 일반적으로 코러스의 개념은 여러 사람이 여러 성부로 나누어 서로 화성을 이루면서 다른 선율을 노래하는 것인데, 광고 음악 분야에서는 이것이 직업을 의미하는 말처럼 고유화 되어 있다. 또한 이 ‘광고 코러스’ 들은 광고음악 뿐만이 아니라 여러 미디어 음악에서도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광고는 여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에서 가장 강력하고 열정적으로 소비자를 끌어당기는 매개체이다. 시장이 성숙할수록 그리고 기업이 보다 경쟁적이고, 마케팅 환경변화가 빨리 진전될수록 광고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진다. 이처럼 광고는 현대사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었고 광고 산업은 여러 각도로 발전되어지고 개발되어져 나아가고 있고, 앞으로의 광고인들을 배출해야 하는 광고 교육에 있어서 전국대학을 포함한 각계각층에서 발전되어지고 있다. 대학의 광고 관련 교육, 광고 산업계의 광고강좌, 광고주·광고대행사·매체사 등 기업 내부의 광고교육 등 광고의 이론과 실무에 관한 교육. 경제성장에 따라 광고·홍보분야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광고업계가 성장함에 따라 광고전문가나 홍보실무자가 하나의 독자적인 전문직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광고의 과학화와 전문화가 광고 산업계의 과제로 대두되었다. 허나 이처럼 다양한 역할의 광고인들을 위한 교육체계가 연구되어지며 실현되어지고 있는 중임에도 불구하고, 광고음악 분야, 특히 ‘광고코러스’에 대한 교육은 광고현장에서 벌어지는 교육을 제외하고는, 학교를 포함한 여러 교육단체에서 전혀 훈련되어 지지 않고 있다. 물론 전국 대학 실용음악과 안에서의 보컬, 작곡, 컴퓨터음악, 음향 등을 통하여 광고음악까지도 소화 할 수 있는 뮤지션들을 배출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전문적인 광고를 위한, 정확한 명칭의 ‘광고코러스’ 들은 교육되어지지 않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처럼 실용음악과 보컬전공자의 졸업 후 진로를 보면, 대중음악 가수가 되기 위한 교육과 학교를 포함한 교육시설의 보컬트레이너로 진출하기 위한 교육으로 편중되어져 있다. 말하자면 좀더 세분화된 보컬전공생의 진로(광고코러스, 성우, 애니메이션회사, 등)에 대한 커리큘럼이 없다는 것이다. 대학 실용음악과 보컬교육에서 벗어나고, 대학 실용음악과 졸업 후 진로에 대하여 좀 더 다양한 직업을 가질 수 있는 보컬교육이 필요할 것이며, 그중 전문적인 ‘광고코러스’ 인을 양성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고민하고,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광고에 삽입되는 멜로디를 직접 노래하고 녹음하는 '광고코러스'라는 직업이 있다. 일반적으로 코러스의 개념은 여러 사람이 여러 성부로 나누어 서로 화성을 이루면서 다른 선율을 노래하는 것인데, 광고 음악 분야에서는 이것이 직업을 의미하는 말처럼 고유화 되어 있다. 또한 이 ‘광고 코러스’ 들은 광고음악 뿐만이 아니라 여러 미디어 음악에서도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광고는 여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에서 가장 강력하고 열정적으로 소비자를 끌어당기는 매개체이다. 시장이 성숙할수록 그리고 기업이 보다 경쟁적이고, 마케팅 환경변화가 빨리 진전될수록 광고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진다. 이처럼 광고는 현대사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었고 광고 산업은 여러 각도로 발전되어지고 개발되어져 나아가고 있고, 앞으로의 광고인들을 배출해야 하는 광고 교육에 있어서 전국대학을 포함한 각계각층에서 발전되어지고 있다. 대학의 광고 관련 교육, 광고 산업계의 광고강좌, 광고주·광고대행사·매체사 등 기업 내부의 광고교육 등 광고의 이론과 실무에 관한 교육. 경제성장에 따라 광고·홍보분야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광고업계가 성장함에 따라 광고전문가나 홍보실무자가 하나의 독자적인 전문직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광고의 과학화와 전문화가 광고 산업계의 과제로 대두되었다. 허나 이처럼 다양한 역할의 광고인들을 위한 교육체계가 연구되어지며 실현되어지고 있는 중임에도 불구하고, 광고음악 분야, 특히 ‘광고코러스’에 대한 교육은 광고현장에서 벌어지는 교육을 제외하고는, 학교를 포함한 여러 교육단체에서 전혀 훈련되어 지지 않고 있다. 물론 전국 대학 실용음악과 안에서의 보컬, 작곡, 컴퓨터음악, 음향 등을 통하여 광고음악까지도 소화 할 수 있는 뮤지션들을 배출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전문적인 광고를 위한, 정확한 명칭의 ‘광고코러스’ 들은 교육되어지지 않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처럼 실용음악과 보컬전공자의 졸업 후 진로를 보면, 대중음악 가수가 되기 위한 교육과 학교를 포함한 교육시설의 보컬트레이너로 진출하기 위한 교육으로 편중되어져 있다. 말하자면 좀더 세분화된 보컬전공생의 진로(광고코러스, 성우, 애니메이션회사, 등)에 대한 커리큘럼이 없다는 것이다. 대학 실용음악과 보컬교육에서 벗어나고, 대학 실용음악과 졸업 후 진로에 대하여 좀 더 다양한 직업을 가질 수 있는 보컬교육이 필요할 것이며, 그중 전문적인 ‘광고코러스’ 인을 양성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고민하고,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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