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 실용음악 대학 보컬전공자들의 ‘광고코러스’ 라는 직업교육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서지원 (동의대학교 음악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광고에 삽입되는 멜로디를 직접 노래하고 녹음하는 '광고코러스'라는 직업이 있다. 일반적으로 코러스의 개념은 여러 사람이 여러 성부로 나누어 서로 화성을 이루면서 다른 선율을 노래하는 것인데, 광고 음악 분야에서는 이것이 직업을 의미하는 말처럼 고유화 되어 있다. 또한 이 ‘광고 코러스’ 들은 광고음악 뿐만이 아니라 여러 미디어 음악에서도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광고는 여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에서 가장 강력하고 열정적으로 소비자를 끌어당기는 매개체이다. 시장이 성숙할수록 그리고 기업이 보다 경쟁적이고, 마케팅 환경변화가 빨리 진전될수록 광고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진다. 이처럼 광고는 현대사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었고 광고 산업은 여러 각도로 발전되어지고 개발되어져 나아가고 있고, 앞으로의 광고인들을 배출해야 하는 광고 교육에 있어서 전국대학을 포함한 각계각층에서 발전되어지고 있다. 대학의 광고 관련 교육, 광고 산업계의 광고강좌, 광고주·광고대행사·매체사 등 기업 내부의 광고교육 등 광고의 이론과 실무에 관한 교육. 경제성장에 따라 광고·홍보분야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광고업계가 성장함에 따라 광고전문가나 홍보실무자가 하나의 독자적인 전문직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광고의 과학화와 전문화가 광고 산업계의 과제로 대두되었다. 허나 이처럼 다양한 역할의 광고인들을 위한 교육체계가 연구되어지며 실현되어지고 있는 중임에도 불구하고, 광고음악 분야, 특히 ‘광고코러스’에 대한 교육은 광고현장에서 벌어지는 교육을 제외하고는, 학교를 포함한 여러 교육단체에서 전혀 훈련되어 지지 않고 있다. 물론 전국 대학 실용음악과 안에서의 보컬, 작곡,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지원
학위수여기관 동의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발행연도 201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53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