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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 브랜드의 중국시장 PR전략 방안연구 : SM, YG, JYP브랜드 자산 평가를 중심으로
A Study of PR Strategy in China for Korean Entertainment Companies’ Brand:focusing on the Brand equity evaluation for SM, YG &JYP 원문보기


이가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커뮤니케이션(학과간)학과 커뮤니케이션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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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최근 그 시장을 전세계로 확대하고 있다. 실제로, 아시아 국가들의 급속한 경제발전과 개방된 교류 시스템은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에게 호기를 제공했다. 특히, 광대한 규모와 인구 덕분에 중국은 가장 주목받은 시장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전략적으로 중국 진출을 서두르고 있으며, 적극적인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21세기 초에 SM엔터테인먼트를 시작으로, 2008년에는 JYP엔터테인먼트가, 그리고 2012년에는 YG엔터테인먼트가 중국시장에 공식적으로 진출했다. 한국 엔테인먼트 기업은 중국 시장 활성화를 위해 각종 현지 PR활동을 진행하면서 기업 브랜드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유지하고, 소속 연예인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한국의 대표적인 3대 엔터테인먼트 기업을 대상으로 중국 시장에서의 PR현황과 그 전략 방안을 논하는 것은 흥미로운 작업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중국시장을 배경으로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PR전략을 파악하고, 브랜드 자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비교 검토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해 보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는 한국의 3대 엔테인먼트 기업에 대한 중국인 소비자의 인식을 분석함과 동시에 3대 엔터테인먼트 기업 브랜드에 대한 중국인 소비자들의 브랜드 자산 평가는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이를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우리는 이와 같은 한국의 3대 엔터테인먼트 기업 브랜드에 대한 중국인 소비자들의 인식을 비교 분석하면서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전략적 대안 역시 마련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는 기업 브랜드 인지, 기업 브랜드 선호, 기업과 소속가수 관계 인지의 항목 모두에서 SM엔터테인먼트에 대한 평가가 모두 가장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SM이 가장 일찍 중국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중국인들에게 인지도는 물론 친근감을 통한 선호도 역시 높은 현황임을 이해시켜 주는 결과였다. 또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Korean entertainment companies are expending its market around the world. At the same time, the rapid economic development of some Asian countries and their openness of cultural communication provide a good opportunity for the development of the Korean entertainment companies. Espec...

주제어

#엔터테인먼트 기업 브랜드 브랜드 자산 PR전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가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콘텐츠학과·커뮤니케이션(학과간)학과 커뮤니케이션
지도교수 전형연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53
키워드 엔터테인먼트 기업 브랜드 브랜드 자산 PR전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050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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