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5/4톤 수송용 트럭의 공기역학적 특성분석과 공력저항 저감을 위한 수치해석 연구 : 기본 중형트럭의 공기저감 설계변경으로 인한 항력과 양력 변화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nalysis and Drag Reduction of a 5/4ton Cargo truck 원문보기


권제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공기역학을 적용한 차량의 설계는 차량 연비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한다. 특히 항력과 양력 이 두가지 힘은 차량의 경제적인 연비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이번연구에서 4/5톤 차량의 전방에 에어 디플렉터를 장착한 9가지 모델을 비교하여 연료소비량과 이산화탄소 저감을 기준모델(디플렉터가 없음)과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이해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모든 모델에 각도 10도 15도 28도를 적용하였고, 길이를 10%(0.54m), 15%(0.81m),20%(1.08m)을 적용하여 각각의 항력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erodynamic design of a vehicle has very important meaning on the fuel economy. Especially, the drag force and lift force are two main physical forces acting on the vehicle and both of them directly effect on the fuel economy of the vehicle. In this study, a front deflector designed nine of 5/4t ...

주제어

#트럭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제헌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자동차공학과
지도교수 김철호
발행연도 2015
키워드 트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053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