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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차량의 항력감소를 위한 압력저항 저감장치 개발연구 원문보기


심대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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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본 상용트럭 모델차량과 공기저항 감소장치을 장착한 차량과의 공기역학적 성능의 비교를 통해 연료경제성과 CO2절감을 통한 친환경성 효과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상용트럭의 기본모델은 H사에서 생산 판매한 상용냉동탑차를 기본모델로 설정하였으며 전방 압력의 감소가 가능한 루프 훼어링과 차량 후방에서 발생하는 유도저항을 줄이기 위한 후방가이드베인을 장착한 IDRD (Induced drag reduction device) 장치를 적용하여 유도저항을 줄임으로써 상용트럭의 전체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tudied the effect of eco-friendly fuel economy and CO2 savings through a comparison of the main commercial vehicles and Equipped with trucks reduced air resistance and aerodynamic performance of a vehicle fitted. The base model of a commercial truck for the present study is H set ...

주제어

#Induced drag(유도저항)  #RGV(후방 가이드 베인)  #CFD(전산유체역학)  #IDRD(공기저항감소장치)  #Energy savings(에너지 절감)  #Aerodynamic drag(공기저항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대영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자동차공학과
지도교수 김철호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39
키워드 Induced drag(유도저항), RGV(후방 가이드 베인), CFD(전산유체역학), IDRD(공기저항감소장치), Energy savings(에너지 절감), Aerodynamic drag(공기저항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054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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