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금속 소매업의 점포 형태는 프랜차이즈와 비프랜차이즈로 구별된다. 두 형태의 점포는 매해 그 수가 감소되어 왔는데, 2009년에는 전국의 프랜차이즈와 비프랜차이즈 소매 점포가 각각 400여개와 14,346개로, 2014년에는 230여개와 11646개로 각각 42.5%, 18.8% 감소되었다. 소매업 점포 감소는 도매업, 제조업체에도 영향을 주었는데 전체적인 산업 규모가 축소되어 종사자의 수가 줄어들었으며, 이는 다시 기업의 재투자를 어렵게 하여 디자인 및 기술개발이 어려워지는 악순환으로 이어졌다.
귀금속 산업이 이러한 구조적인 침체기에서 벗어나 발전하기 위한 대안은 소비자를 직접 접할 수 있는 소매점 창업이며, 이는 새로운 형태의 환경에 적응하여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소매점 신규 창업의 성공은 창업 환경의 내부와 외부요인에 의해서 좌우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창업 전에 창업환경의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귀금속 소매업 창업 성공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정량적인 문헌 자료들은 흔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자는 연구를 통한 결과와 현장에서 직접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프랜차이즈와 비프랜차이즈 창업 성공요인을 비교․연구함으로써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로드맵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귀금속 소매업은 소상공인의 한 영역이므로 창업 성공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소상공인과 관련된 문헌적 자료와 실증적 자료를 바탕으로 창업성공요인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다시 관련 현장 전문가들과의 검토와 협의를 거처 본 연구에 적합한 성공요인을 확정하였다. 이에 대한 실증적 연구 방법으로는 창업요인이 창업유형별(프랜차이즈와 비프랜차이즈의 유형별) 성과요인에 차이가 있는 지를 ...
귀금속 소매업의 점포 형태는 프랜차이즈와 비프랜차이즈로 구별된다. 두 형태의 점포는 매해 그 수가 감소되어 왔는데, 2009년에는 전국의 프랜차이즈와 비프랜차이즈 소매 점포가 각각 400여개와 14,346개로, 2014년에는 230여개와 11646개로 각각 42.5%, 18.8% 감소되었다. 소매업 점포 감소는 도매업, 제조업체에도 영향을 주었는데 전체적인 산업 규모가 축소되어 종사자의 수가 줄어들었으며, 이는 다시 기업의 재투자를 어렵게 하여 디자인 및 기술개발이 어려워지는 악순환으로 이어졌다.
귀금속 산업이 이러한 구조적인 침체기에서 벗어나 발전하기 위한 대안은 소비자를 직접 접할 수 있는 소매점 창업이며, 이는 새로운 형태의 환경에 적응하여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소매점 신규 창업의 성공은 창업 환경의 내부와 외부요인에 의해서 좌우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창업 전에 창업환경의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귀금속 소매업 창업 성공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정량적인 문헌 자료들은 흔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자는 연구를 통한 결과와 현장에서 직접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프랜차이즈와 비프랜차이즈 창업 성공요인을 비교․연구함으로써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로드맵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귀금속 소매업은 소상공인의 한 영역이므로 창업 성공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소상공인과 관련된 문헌적 자료와 실증적 자료를 바탕으로 창업성공요인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다시 관련 현장 전문가들과의 검토와 협의를 거처 본 연구에 적합한 성공요인을 확정하였다. 이에 대한 실증적 연구 방법으로는 창업요인이 창업유형별(프랜차이즈와 비프랜차이즈의 유형별) 성과요인에 차이가 있는 지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으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창업 성공요인의 우선순위추출, 운영성과 변수에 대해서는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매업 상공인에 대한 창업성공요인을 창업자 특성, 자원 특성, 환경 특성, 그리고 점포유형 특성의 네 가지로 선정하였다. 창업자 특성에서는 기업가정신과 창업자 역량을, 자원 특성에서는 소매업의 입지와 업종의 특성을, 환경적 특성에서는 시장경쟁과 시장의 특성을 선정하였고, 마지막으로 점포 형태의 특성을 선정하고 이 특성들이 결국 운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였다. 창업 성공요인을 검증하기 위한 실증적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자 특성은 운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자 자원의 특성은 운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자의 환경적 특성은 운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넷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자 성공요인은 점포유형별 운영성과가 차이가 날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귀금속 소매업 약 250여개의 점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 설문에 불성실하게 응했던 점포를 제외한 프랜차이즈 점포 85개(35.6%), 비프랜차이즈 점포 154개(64.4%)를 대상으로 한 자료를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 통계 기법으로 분석하여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첫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자의 기업가정신인 위험감수성, 진취성, 혁신성 그리고 창업자의 역량인 영업 및 홍보, 교육, 훈련, 기술력 등은 운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자의 창업자원 특성들은 점포 운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귀금속 산업은 업종 특성상 소득수준과 유효 구매력 사이에 상관관계가 높기 때문에 경제발전정도나 소득 수준에 따라 지역별 입지선택이 중요하다.
셋째, 귀금속 소매업의 창업환경 특성인 시장 경쟁력은 시장 환경인 신규시장, 가격경쟁, 경제 환경, 고객기호변화 등 점포 운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넷째, 귀금속 창업자의 소매업 창업 유형별 운영성과를 살펴본 결과 일반적인 창업 성공요인들은 귀금속 창업자에게도 중요한 변수이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귀금속 소매업 예비 창업자들에게 창업 성공 로드맵으로 다음 내용을 제시하였다.
첫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자의 점포 유형별 로드맵
둘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자와 점포 특징 체크리스트
셋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자의 특성, 창업자원, 창업환경 체크리스트
넷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 전 준비사항 체크리스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귀금속 소매업 점포주는 창업전후 귀금속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과 귀금속 관련 세법 및 정책에 관한 충분한 정보 파악, 점포 운영과 귀금속관련 학습 및 지식 활동, 점포 홍보, 귀금속 보석 관련된 기능과 기술 보유, 기업가 정신 및 혁신적 사고, 도매 및 제조와의 디자인 공동 개발 등을 기본 요건으로 갖추어야 한다.
창업 전 창업 예정 지역의 다양한 귀금속 점포의 경쟁자 조사와 과밀여부, 고객층과 기호도 조사를 통한 업종 차별화, 상권의 성장 가능성, 동종 및 유사업종의 매출과 수익 조사, 제품의 특성과 디자인 조사, 시장 점유율 등의 현장 중심의 조사를 통하여 객관화
귀금속 소매업의 점포 형태는 프랜차이즈와 비프랜차이즈로 구별된다. 두 형태의 점포는 매해 그 수가 감소되어 왔는데, 2009년에는 전국의 프랜차이즈와 비프랜차이즈 소매 점포가 각각 400여개와 14,346개로, 2014년에는 230여개와 11646개로 각각 42.5%, 18.8% 감소되었다. 소매업 점포 감소는 도매업, 제조업체에도 영향을 주었는데 전체적인 산업 규모가 축소되어 종사자의 수가 줄어들었으며, 이는 다시 기업의 재투자를 어렵게 하여 디자인 및 기술개발이 어려워지는 악순환으로 이어졌다.
귀금속 산업이 이러한 구조적인 침체기에서 벗어나 발전하기 위한 대안은 소비자를 직접 접할 수 있는 소매점 창업이며, 이는 새로운 형태의 환경에 적응하여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소매점 신규 창업의 성공은 창업 환경의 내부와 외부요인에 의해서 좌우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창업 전에 창업환경의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귀금속 소매업 창업 성공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정량적인 문헌 자료들은 흔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자는 연구를 통한 결과와 현장에서 직접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프랜차이즈와 비프랜차이즈 창업 성공요인을 비교․연구함으로써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로드맵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귀금속 소매업은 소상공인의 한 영역이므로 창업 성공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소상공인과 관련된 문헌적 자료와 실증적 자료를 바탕으로 창업성공요인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다시 관련 현장 전문가들과의 검토와 협의를 거처 본 연구에 적합한 성공요인을 확정하였다. 이에 대한 실증적 연구 방법으로는 창업요인이 창업유형별(프랜차이즈와 비프랜차이즈의 유형별) 성과요인에 차이가 있는 지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으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창업 성공요인의 우선순위추출, 운영성과 변수에 대해서는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매업 상공인에 대한 창업성공요인을 창업자 특성, 자원 특성, 환경 특성, 그리고 점포유형 특성의 네 가지로 선정하였다. 창업자 특성에서는 기업가정신과 창업자 역량을, 자원 특성에서는 소매업의 입지와 업종의 특성을, 환경적 특성에서는 시장경쟁과 시장의 특성을 선정하였고, 마지막으로 점포 형태의 특성을 선정하고 이 특성들이 결국 운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였다. 창업 성공요인을 검증하기 위한 실증적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자 특성은 운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자 자원의 특성은 운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자의 환경적 특성은 운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넷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자 성공요인은 점포유형별 운영성과가 차이가 날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귀금속 소매업 약 250여개의 점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 설문에 불성실하게 응했던 점포를 제외한 프랜차이즈 점포 85개(35.6%), 비프랜차이즈 점포 154개(64.4%)를 대상으로 한 자료를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 통계 기법으로 분석하여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첫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자의 기업가정신인 위험감수성, 진취성, 혁신성 그리고 창업자의 역량인 영업 및 홍보, 교육, 훈련, 기술력 등은 운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자의 창업자원 특성들은 점포 운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귀금속 산업은 업종 특성상 소득수준과 유효 구매력 사이에 상관관계가 높기 때문에 경제발전정도나 소득 수준에 따라 지역별 입지선택이 중요하다.
셋째, 귀금속 소매업의 창업환경 특성인 시장 경쟁력은 시장 환경인 신규시장, 가격경쟁, 경제 환경, 고객기호변화 등 점포 운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넷째, 귀금속 창업자의 소매업 창업 유형별 운영성과를 살펴본 결과 일반적인 창업 성공요인들은 귀금속 창업자에게도 중요한 변수이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귀금속 소매업 예비 창업자들에게 창업 성공 로드맵으로 다음 내용을 제시하였다.
첫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자의 점포 유형별 로드맵
둘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자와 점포 특징 체크리스트
셋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자의 특성, 창업자원, 창업환경 체크리스트
넷째, 귀금속 소매업 창업 전 준비사항 체크리스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귀금속 소매업 점포주는 창업전후 귀금속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과 귀금속 관련 세법 및 정책에 관한 충분한 정보 파악, 점포 운영과 귀금속관련 학습 및 지식 활동, 점포 홍보, 귀금속 보석 관련된 기능과 기술 보유, 기업가 정신 및 혁신적 사고, 도매 및 제조와의 디자인 공동 개발 등을 기본 요건으로 갖추어야 한다.
창업 전 창업 예정 지역의 다양한 귀금속 점포의 경쟁자 조사와 과밀여부, 고객층과 기호도 조사를 통한 업종 차별화, 상권의 성장 가능성, 동종 및 유사업종의 매출과 수익 조사, 제품의 특성과 디자인 조사, 시장 점유율 등의 현장 중심의 조사를 통하여 객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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