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의 비극에 나오는 여성의 권력욕 연구 : 『햄릿』, 『맥베스』, 『리어왕』을 중심으로 A study of women's desire for power in Shakespeare's tragedies, Hamlet, Macbeth, and King Lear원문보기
거트루드, 레이디 맥베스, 거너릴과 리건 이 네 여성은 셰익스피어의 비극 중 『햄릿』, 『맥베스』, 『리어왕』에 각각 나오는 여성 인물이다. 본 연구에서는 각각 다른 환경 속에서 권력 획득의 문제와 부딪혔을 때 극 중 네 여성인물들은 어떻게 반응하는가, 그리고 그 권력으로 인해서 어떻게 몰락해 가는가를 분석해 보려 하였다. 『햄릿』의 거트루드처럼 다른 인물에 비해서 권력획득에 대해 수동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현실적응력을 ...
거트루드, 레이디 맥베스, 거너릴과 리건 이 네 여성은 셰익스피어의 비극 중 『햄릿』, 『맥베스』, 『리어왕』에 각각 나오는 여성 인물이다. 본 연구에서는 각각 다른 환경 속에서 권력 획득의 문제와 부딪혔을 때 극 중 네 여성인물들은 어떻게 반응하는가, 그리고 그 권력으로 인해서 어떻게 몰락해 가는가를 분석해 보려 하였다. 『햄릿』의 거트루드처럼 다른 인물에 비해서 권력획득에 대해 수동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현실적응력을 발휘하여 자신의 권력을 결코 놓치려 들지 않는 여성도 있다. 반면, 목표가 생기면 그대로 행동으로 옮기는 여성도 있다. 바로 『맥베스』의 레이디 맥베스이다. 그녀는 왕관이라는 목표가 생기면 그것을 얻어 가는데 조금도 주저함이 없다. 그녀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심지어 악의 힘까지 빌어 행동하려 한다. 그녀는 목표가 달성되자 행동력을 잃어버리게 된다. 왜냐하면 그녀는 자신의 행동의 근거를 남편에게 두었기 때문이다. 맥베스는 왕이 되자 그녀를 권력행사의 중심에서 배제해 버린다. 오로지 행동에서만이 존재의미를 찾던 레이디 맥베스는 행동력을 잃고 과거의 행동에 대한 회한으로 침잠해 들어간다. 그녀의 행동의 마지막은 성벽 위에서 떨어지는 몰락의 몸짓이 된다. 거트루드와 레이디 맥베스는 권력의 중심에 설 수 있는가의 향방을 남편으로부터 부여받는 반면, 『리어왕』의 거너릴과 리건은 아버지로부터 부여받은 권력을 결코 남편과 나누어 가지지 않는다. 특히 거너릴의 경우는 자신의 남편을 무능한 자로 몰아붙이고 자신이 그 권력을 행사하려 한다. 리건은 남편과 함께 권력을 휘두르다가 남편이 죽은 후 그 권력을 행사하는데 또 다른 남자의 힘을 빌리려고 한다. 그녀들은 권력으로 남편까지도 젊고 유능한 남자로 바꿔치기 하려 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들이 자신의 권력을 그 남자에게 나누어 준다. 클로디어스에게서처럼 남성이 권력자가 되었을 때 가장 먼저 여성에 대한 선택권이 주어지듯, 거너릴과 리건 역시 남성에 대한 선택권을 주장함으로써 자신들이 권력자임을 드러낸다. 그녀들은 결코 자신들의 행동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거나 후회를 하지 않는 인물이다. 그녀들은 오로지 권력의 화신이며 스스로 서는 자이다. 남성에 대한 성적욕망은 권력욕의 또 다른 형태로 발현하며 그것을 위해서 죽음과 삶을 함께 한다. 그들은 스스로 주체적으로 악마가 되어간 것이다. 그들에 비해 악의 힘을 빌려 강한 의지로 무장하려 했던 레이디 맥베스는 그녀의 행동 근거를 남편에 대해 둔만큼 남편에 의해 권력으로부터 배제되자 그녀의 행동력은 스스로를 파멸시켜가는 행동으로 전환되어 버린다. 거트루드가 지니 끈질긴 권력에의 몸짓은 대단히 수동적이나 현실에 대해 빠르게 적응해 들어가는 능동성으로 표출된다. 왜냐하면 자신에게 권력을 주는 것은 남편들에 의해서임을 너무나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녀가 수동적인 만큼 그의 아들 햄릿과 현재 남편 클로디어스와의 권력투쟁이 얼마나 치열한 것인지에 대한 현실인식을 자신의 쉽게 가고자하는 행동으로 덮어 버린다. 결국 그녀는 아들과 남편 사이의 권력투쟁 사이의 희생물이 되어 버리게 된다. 수동적인 듯 보이는 행동으로 권력 유지에 대해 엄청난 욕망을 채워나가던 거트루드는 그녀의 수동성으로 해서 권력의 주체가 되지 못하고 희생물이 되고 만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셰익스피어의 비극을 중심으로 여성들의 권력에 대한 욕망과 행동양태를 분석하고 여성이라는 존재의 속성과 권력과의 관계를 환경에 대해 서로 다르게 반응하는 여성인물들 통해 연구해 보았다.
거트루드, 레이디 맥베스, 거너릴과 리건 이 네 여성은 셰익스피어의 비극 중 『햄릿』, 『맥베스』, 『리어왕』에 각각 나오는 여성 인물이다. 본 연구에서는 각각 다른 환경 속에서 권력 획득의 문제와 부딪혔을 때 극 중 네 여성인물들은 어떻게 반응하는가, 그리고 그 권력으로 인해서 어떻게 몰락해 가는가를 분석해 보려 하였다. 『햄릿』의 거트루드처럼 다른 인물에 비해서 권력획득에 대해 수동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현실적응력을 발휘하여 자신의 권력을 결코 놓치려 들지 않는 여성도 있다. 반면, 목표가 생기면 그대로 행동으로 옮기는 여성도 있다. 바로 『맥베스』의 레이디 맥베스이다. 그녀는 왕관이라는 목표가 생기면 그것을 얻어 가는데 조금도 주저함이 없다. 그녀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심지어 악의 힘까지 빌어 행동하려 한다. 그녀는 목표가 달성되자 행동력을 잃어버리게 된다. 왜냐하면 그녀는 자신의 행동의 근거를 남편에게 두었기 때문이다. 맥베스는 왕이 되자 그녀를 권력행사의 중심에서 배제해 버린다. 오로지 행동에서만이 존재의미를 찾던 레이디 맥베스는 행동력을 잃고 과거의 행동에 대한 회한으로 침잠해 들어간다. 그녀의 행동의 마지막은 성벽 위에서 떨어지는 몰락의 몸짓이 된다. 거트루드와 레이디 맥베스는 권력의 중심에 설 수 있는가의 향방을 남편으로부터 부여받는 반면, 『리어왕』의 거너릴과 리건은 아버지로부터 부여받은 권력을 결코 남편과 나누어 가지지 않는다. 특히 거너릴의 경우는 자신의 남편을 무능한 자로 몰아붙이고 자신이 그 권력을 행사하려 한다. 리건은 남편과 함께 권력을 휘두르다가 남편이 죽은 후 그 권력을 행사하는데 또 다른 남자의 힘을 빌리려고 한다. 그녀들은 권력으로 남편까지도 젊고 유능한 남자로 바꿔치기 하려 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들이 자신의 권력을 그 남자에게 나누어 준다. 클로디어스에게서처럼 남성이 권력자가 되었을 때 가장 먼저 여성에 대한 선택권이 주어지듯, 거너릴과 리건 역시 남성에 대한 선택권을 주장함으로써 자신들이 권력자임을 드러낸다. 그녀들은 결코 자신들의 행동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거나 후회를 하지 않는 인물이다. 그녀들은 오로지 권력의 화신이며 스스로 서는 자이다. 남성에 대한 성적욕망은 권력욕의 또 다른 형태로 발현하며 그것을 위해서 죽음과 삶을 함께 한다. 그들은 스스로 주체적으로 악마가 되어간 것이다. 그들에 비해 악의 힘을 빌려 강한 의지로 무장하려 했던 레이디 맥베스는 그녀의 행동 근거를 남편에 대해 둔만큼 남편에 의해 권력으로부터 배제되자 그녀의 행동력은 스스로를 파멸시켜가는 행동으로 전환되어 버린다. 거트루드가 지니 끈질긴 권력에의 몸짓은 대단히 수동적이나 현실에 대해 빠르게 적응해 들어가는 능동성으로 표출된다. 왜냐하면 자신에게 권력을 주는 것은 남편들에 의해서임을 너무나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녀가 수동적인 만큼 그의 아들 햄릿과 현재 남편 클로디어스와의 권력투쟁이 얼마나 치열한 것인지에 대한 현실인식을 자신의 쉽게 가고자하는 행동으로 덮어 버린다. 결국 그녀는 아들과 남편 사이의 권력투쟁 사이의 희생물이 되어 버리게 된다. 수동적인 듯 보이는 행동으로 권력 유지에 대해 엄청난 욕망을 채워나가던 거트루드는 그녀의 수동성으로 해서 권력의 주체가 되지 못하고 희생물이 되고 만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셰익스피어의 비극을 중심으로 여성들의 권력에 대한 욕망과 행동양태를 분석하고 여성이라는 존재의 속성과 권력과의 관계를 환경에 대해 서로 다르게 반응하는 여성인물들 통해 연구해 보았다.
Gertrude, Lady Macbeth, Goneril and Regan are four women characters of Shakespeare’s tragedy in Hamlet, Macbeth, King Lear. On this study, I try to analyze how they react when four women characters encounter problems for getting power in different situations and how they collapse for the power. Gert...
Gertrude, Lady Macbeth, Goneril and Regan are four women characters of Shakespeare’s tragedy in Hamlet, Macbeth, King Lear. On this study, I try to analyze how they react when four women characters encounter problems for getting power in different situations and how they collapse for the power. Gertrude in Hamlet looks passive for getting power as compared with other characters, nevertheless she is never willing to lose her power for great reality adaptability. On the contrary, there is a woman who act right away if she sets an aim. Precisely she is Lady Macbeth in Macbeth. She never hesitates to obtain power for crown. She tries to act even by enlisting evil power for achieving the aim. But she has to borrow the evil power. She has lost acting power as soon as achieve her aim. Because she puts her acting base on her husband. Macbeth excludes Lady Macbeth off-center on the exercise of power as soon as he becomes a king. Because she finds her meaning of existence on only acting, she has lost ability to act and she is beginning to withdraw into past behavior. While Gertrude and Lady Macbeth are given power by her husbands, Goneril and Regan in King Lear never share the power given by their father with their husbands. Goneril presses hard her husband for incompetence man and exercises power. Regan exercises power with her husband, after her husband died, she tries to borrow other man’s power. They tries to change their husbands into young and competent men using their power. And they share their power with the man. In this way they show that they are absolutists. They never regret and feel guilty about their behavior. They are embodiment of power and stand themselves. Independently they become devil themselves. As compared with them, Lady Macbeth arms herself with evil power. Because she is excluded by her husband, Her ability to act change into behavior destroying herself. Even if Gertrude shows passive behavior for power, she reveals her positivity for power by adapting reality immediately. Because she knows well that her power is given by her husband. So she does not become subject of power, She becomes victim of power struggle between Claudius and Hamlet. On this thesis, I analyzed women’s power for desire and action patterns and studied existence attribute for woman and power relationships through women characters reacting in different situation.
Gertrude, Lady Macbeth, Goneril and Regan are four women characters of Shakespeare’s tragedy in Hamlet, Macbeth, King Lear. On this study, I try to analyze how they react when four women characters encounter problems for getting power in different situations and how they collapse for the power. Gertrude in Hamlet looks passive for getting power as compared with other characters, nevertheless she is never willing to lose her power for great reality adaptability. On the contrary, there is a woman who act right away if she sets an aim. Precisely she is Lady Macbeth in Macbeth. She never hesitates to obtain power for crown. She tries to act even by enlisting evil power for achieving the aim. But she has to borrow the evil power. She has lost acting power as soon as achieve her aim. Because she puts her acting base on her husband. Macbeth excludes Lady Macbeth off-center on the exercise of power as soon as he becomes a king. Because she finds her meaning of existence on only acting, she has lost ability to act and she is beginning to withdraw into past behavior. While Gertrude and Lady Macbeth are given power by her husbands, Goneril and Regan in King Lear never share the power given by their father with their husbands. Goneril presses hard her husband for incompetence man and exercises power. Regan exercises power with her husband, after her husband died, she tries to borrow other man’s power. They tries to change their husbands into young and competent men using their power. And they share their power with the man. In this way they show that they are absolutists. They never regret and feel guilty about their behavior. They are embodiment of power and stand themselves. Independently they become devil themselves. As compared with them, Lady Macbeth arms herself with evil power. Because she is excluded by her husband, Her ability to act change into behavior destroying herself. Even if Gertrude shows passive behavior for power, she reveals her positivity for power by adapting reality immediately. Because she knows well that her power is given by her husband. So she does not become subject of power, She becomes victim of power struggle between Claudius and Hamlet. On this thesis, I analyzed women’s power for desire and action patterns and studied existence attribute for woman and power relationships through women characters reacting in different situ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