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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Shakespeare review, v.48 no.4, 2012년, pp.915 - 933
구영회
셰익스피어의『햄릿』은 고 햄릿왕의 유령의 출현으로 시작하는 데, 이 유령은 부재이면서도 이 작품 전체를 통해 움직이는 중심적인 존재라고 볼 수 있다. 즉 일반인 눈에는 잘 보이지 않으면서도 은연중에 자신을 드러내며 햄릿과는 의사소통을 하는 부재의 존재라고 할 수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그 유령(부재)이 햄릿에게 한 명령은 햄릿과 덴마크의 미래의 운명을 좌우하는 힘이 된다. 중심적 존재인 현재왕은 결국 비참한 최후를 맞는 부재가 되며, 유령이 햄릿에게 한 말은 이 극이 전개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하니, 존재와 부재, 중심과 주변이 바뀌며 전복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존재와 부재, 중심과 주변의 위치 서열을 확실히 하는 서양문화 체계를 뒤 바꾸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햄릿은 유령의 정체에 대하여 많이 고심하였고 이 유령의 정체성을 밝히는 것과 유령이 한 말의 진위를 밝히는 것이 그에게는 매우 중요한 일 이었으나 유령의 정확한 정체를 밝히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한 일인데, 그 이유는 그 정체성이라는 것이 꼭 하나로 집어 말할 수 없다는 이유이다. 유령은 악마일 수도 있고, 선왕의 영혼 일 수도 있지만, 허상일 수도 있고 이유 없이 햄릿을 괴롭히러 나타난 존재일 수도 있다. 이 정체를 알 방도가 없는 햄릿은 결국 거의 미칠 지경이 된다. 유령은 우리가 무엇을 정확히 아는 게 얼마나 힘들고 불가능한 일인지를 암시해준다고 할 수 있다. 그 의미는 끊임없이 지체되어 어느 한 고정 의미를 알 수 없게 된다.
또한 고 햄릿 (선왕)은 햄릿에게는 영웅 또는 신의 모습으로 남아있고, 고결한 왕이었지만, 결국 간사한 동생 클로디우스의 계략에 빠져 왕좌와 목숨을 잃고 마는 비 영웅적인 모습도 보인다. 현재 왕의 도덕성은 이토록 문제가 되지만, 그는 효율적이며 신속하게 노르웨이와의 관계를 정상화하여, 전쟁을 방지하여 덴마크를 적의 침략으로부터 보호한다. 이 점은 그가 능력 있는 지도자임을 증명해준다. 즉 착한 사람과 악한 사람이라는 단순한 이분법을 넘어서 등장인물과 플롯이 서로 맞아 들어가지 않는다. 인물과 줄거리가 상반되는 것이다. 이 상반성은 해체주의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의 하나인 데, 즉 해체주의자들이 이용하는 인물과 줄거리의 상반적인 요소가 이 작품에도 나타나 있다.
이 논고는 극『햄릿』을 해체주의적 입장에서 고찰해 보았다. 존재와 부재, 선과 악 등 서양 문화가 우열이라는 서열을 나누는 전통에서 벗어나서 그 위치가 바뀔 수도 있으며, 유령의 궁극적인 의미는 여러 가지일 수도 있으며, 이해하기 힘들고, 인물과 줄거리가 안 맞는 것 또한 해체주의의 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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