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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Dvorak 연가곡《집시의 노래》(Zigeunermelodien, op.55)에 관한 분석 연구 : 19세기 민족주의 경향의 성악음악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강가예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음악학과 성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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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안토닌 드보르작(Antonín Dvořák, 1841-1904)의 대표적인 연가곡 《집시의 노래》 (Zigeunermelodien, op. 55)에 대하여, 19세기에 팽배했던 민족주의와 민족주의 음악을 중심으로 분석 연구하였다.
드보르작은 19세기 후기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체코의 작곡가로서 보헤미아의 민요적 음악과 독일 낭만 음악을 잘 융합하여 독창적인 음악양식으로 확립시켰다. 《집시의 노래》는 그의 성악 작품 중 체코의 민족적인 음악특징과 집시음악의 특징을 고루 가지고 있다.
이 작품은 드보르작의 가곡 창작 절정기인 1880년에 작곡되었고, 보헤미아의 서정 시인인 아돌프 헤이둑의 시를 사용해 민족적 정서를 소재로 쓴 작품으로, 통절가곡보다 유절가곡 형식이 많이 쓰였으며 당김음, 꾸밈음, 하행하는 분산화음, 셋잇단음표와 16분음표의 연음적 사용, 집시악기의 묘사 등을 통한 집시 음악적인 요소가 잘 나타나 있다.
제 1곡 <나의 노래가 울려>(Mein Lied ertönt)는 셋잇단음표와 16분음표의 연음적 사용이 돋보이며, 특히 대위법적인 모방수법을 많이 사용한 곡이다. 반주부에서는 템버린과 키타라 등의 집시악기를 잘 묘사하고 있다.
제 2곡 <아! 멋진 트라이앵글>(Ei! wie mein Triangel)의 가사는 인간의 죽음과 슬픔에 대한 고뇌를 나타내지만 그와 상반되게 노래선율과 반주부에서는 트라이앵글의 기악적인 소재와 빠르고 힘찬 리듬의 진행으로 밝은 분위기를 표현하였다.
제 3곡 <주위의 숲은 적막한데>(Rings ist der Wald)는 가사 내용과 반진행하여 하행하는 분산화음의 사용과 단조의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서, 앞의 제 1, 2곡과는 다르게 무게감 있고 차분한 감정을 가지는 곡이다.
제 4곡 <늙으신 나의 어머니가>(Als die alte Mutter)의 피아노 반주부는 6/8박자로 진행되는데 반해, 성악성부는 2/4박자로 진행되는 크로스리듬을 사용하였으며 가사에서는 집시의 생활상을 애절하게 전달하고 있다.
제 5곡 <줄을 조율하고!>(Reingestimmt die Saiten!)는 선율의 반복과 대조, 리듬의 속도 변화 등으로 밝고 쾌활한 집시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왼손 반주의 베이스 오스티나토는 집시들이 박자에 맞추어 발을 구르는 모습을 연상시키며, 오른손 반주의 악센트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tonín Dvořák (1841-1904) of the song cycle masterpiece 《Song of the Gypsies》 ( Zigeunermelodien, op 55) with respect to, the music was rampant nationalism and nationalism in the 19th century was centered research analysis.
Dvořák was well fused to the late 19th century in Bohemi...

주제어

#A. Dvorak 집시의 노래 Zigeunermelodi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가예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성악전공
지도교수 이아경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ⅵ, 107 p.
키워드 A. Dvorak 집시의 노래 Zigeunermelodie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04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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