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CEO 브랜드 개성이 기업 브랜드 충성도와 제품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우선 선행연구들의 문헌고찰을 통하여 ‘CEO 브랜드 개성’에 대한 개념을 정리 하였고, 연구 대상으로 국내를 대표하는 CEO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선정의 과정은 한국경제매거진(2013)에서 한국인 900명이 뽑은 ‘10년 후 한국의 대표 기업·대표 CEO’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CEO 인지도 조사(2014년 05월 25일 ~ 05명 30일)에서 65명이 설문한 결과 중 0표를 제외한 12명의 CEO를 1차 선정 하였고, 이 12명의 CEO 중 기업의 대표 제품 브랜드가 있는 CEO 8명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CEO 기업의 대표 제품 브랜드를 선정하는 것은 KMAC 한국능률협회컨설팅 ‘2014년 제 16차 한국 산업의 브랜드 파워 (...
본 연구는 CEO 브랜드 개성이 기업 브랜드 충성도와 제품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우선 선행연구들의 문헌고찰을 통하여 ‘CEO 브랜드 개성’에 대한 개념을 정리 하였고, 연구 대상으로 국내를 대표하는 CEO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선정의 과정은 한국경제매거진(2013)에서 한국인 900명이 뽑은 ‘10년 후 한국의 대표 기업·대표 CEO’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CEO 인지도 조사(2014년 05월 25일 ~ 05명 30일)에서 65명이 설문한 결과 중 0표를 제외한 12명의 CEO를 1차 선정 하였고, 이 12명의 CEO 중 기업의 대표 제품 브랜드가 있는 CEO 8명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CEO 기업의 대표 제품 브랜드를 선정하는 것은 KMAC 한국능률협회컨설팅 ‘2014년 제 16차 한국 산업의 브랜드 파워 (K-BPI) 조사결과’와 한국생산성본부에서 발표한 ‘2014년 NBCI 산업별 1위 브랜드’를 참고하여 선정하였다. 사전 조사를 통해 CEO 인지도 조사와 CEO 브랜드 개성의 구성 요소들을 개발하였고, 본 조사에서는 CEO 브랜드 개성이 기업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CEO 브랜드 개성이 제품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기업 브랜드 충성도가 제품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수집된 응답 중에서 유의미한 312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을 통한 분석 결과, CEO 브랜드 개성은 기업 브랜드 충성도와 제품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업 브랜드 충성도는 제품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겻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CEO 브랜드의 중요성과 CEO 브랜드 개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를 도출해냈고, CEO 브랜드 개성이 기업 브랜드 충성도와 제품 브랜드 충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는 CEO 브랜드 개성이 기업 브랜드 충성도와 제품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우선 선행연구들의 문헌고찰을 통하여 ‘CEO 브랜드 개성’에 대한 개념을 정리 하였고, 연구 대상으로 국내를 대표하는 CEO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선정의 과정은 한국경제매거진(2013)에서 한국인 900명이 뽑은 ‘10년 후 한국의 대표 기업·대표 CEO’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CEO 인지도 조사(2014년 05월 25일 ~ 05명 30일)에서 65명이 설문한 결과 중 0표를 제외한 12명의 CEO를 1차 선정 하였고, 이 12명의 CEO 중 기업의 대표 제품 브랜드가 있는 CEO 8명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CEO 기업의 대표 제품 브랜드를 선정하는 것은 KMAC 한국능률협회컨설팅 ‘2014년 제 16차 한국 산업의 브랜드 파워 (K-BPI) 조사결과’와 한국생산성본부에서 발표한 ‘2014년 NBCI 산업별 1위 브랜드’를 참고하여 선정하였다. 사전 조사를 통해 CEO 인지도 조사와 CEO 브랜드 개성의 구성 요소들을 개발하였고, 본 조사에서는 CEO 브랜드 개성이 기업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CEO 브랜드 개성이 제품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기업 브랜드 충성도가 제품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수집된 응답 중에서 유의미한 312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을 통한 분석 결과, CEO 브랜드 개성은 기업 브랜드 충성도와 제품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업 브랜드 충성도는 제품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겻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CEO 브랜드의 중요성과 CEO 브랜드 개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를 도출해냈고, CEO 브랜드 개성이 기업 브랜드 충성도와 제품 브랜드 충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This study is aimed to determine the efect of CEO Brand Personality on the corporate brand loyalty and product brand loyalty. First of al, 'CEO brand Personality' was defined through the literature consideration of precedent studies and Korea-representing CEO brand was selected as the study subject....
This study is aimed to determine the efect of CEO Brand Personality on the corporate brand loyalty and product brand loyalty. First of al, 'CEO brand Personality' was defined through the literature consideration of precedent studies and Korea-representing CEO brand was selected as the study subject. 12 CEOs were selected first except 0 balot among the result 65 men were questioned at CEO awarenes survey(May 25th ~ May 30th, 2014) based on the questionaire result of 'Korean representative company, representative CEO after 10 years' selected by 90 Koreans at Korean economy magazine (the 90th isue, February 25th), and 8 CEOs with corporate representative product brand were finaly selected among these 12 CEOs. The representative product brand of CEO company were selected by refering to KMAC Korean eficiency asociation consulting '2014 the 16th brand power of Korean industry (K-BPI) survey result' and '2014 NBCI No.1 brand by industries' anounced by Korean productivity headquarter. CEO awarenes survey and components of CEO brand personality were developed through the prior survey, and in this survey, the efect of CEO brand personality on the corporate brand loyalty, efect of CEO brand personality on the product brand loyalty, and efect of corporate brand loyalty.
This study is aimed to determine the efect of CEO Brand Personality on the corporate brand loyalty and product brand loyalty. First of al, 'CEO brand Personality' was defined through the literature consideration of precedent studies and Korea-representing CEO brand was selected as the study subject. 12 CEOs were selected first except 0 balot among the result 65 men were questioned at CEO awarenes survey(May 25th ~ May 30th, 2014) based on the questionaire result of 'Korean representative company, representative CEO after 10 years' selected by 90 Koreans at Korean economy magazine (the 90th isue, February 25th), and 8 CEOs with corporate representative product brand were finaly selected among these 12 CEOs. The representative product brand of CEO company were selected by refering to KMAC Korean eficiency asociation consulting '2014 the 16th brand power of Korean industry (K-BPI) survey result' and '2014 NBCI No.1 brand by industries' anounced by Korean productivity headquarter. CEO awarenes survey and components of CEO brand personality were developed through the prior survey, and in this survey, the efect of CEO brand personality on the corporate brand loyalty, efect of CEO brand personality on the product brand loyalty, and efect of corporate brand loyalty.
주제어
#CEO 브랜드 CEO 브랜드 개성 브랜드 충성도 CEO Brand CEO Brand Personality Brand Loyal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현지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브랜드매니지먼트 전공
지도교수
김준석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109 p.
키워드
CEO 브랜드 CEO 브랜드 개성 브랜드 충성도 CEO Brand CEO Brand Personality Brand Loyal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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