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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프랜차이즈의 협력적 의사소통이 파트너십 품질과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문명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외식경영 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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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은 모든 조직들의 목표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도구로서 조직 내의 기능을 통합시켜 조직의 체제 유지 및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고, 상호작용하는 개방 체계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수단이 된다. 따라서 의사소통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의 본부와 가맹점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본적인 선결조건으로서,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사업자의 관계에서 파트너십을 결정하는 주요요인이 될 수 있다. 가맹본부-가맹점사업자와의 관계를 설명함에 있어 파트너십은 상호관계유지의 수행 뿐 만 아니라 이익분배의 측면에서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간의 관계를 상호의존적이며 협력적인 관계로 인식하고 외식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협력적 의사소통이 가맹점과의 파트너십과 관계성과에 미친다는 구조적 관계의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통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it comes to communication, it is considered a basic tool to help every organization enjoy successful results as achieving their goals and, by integrating functions of the organizations, communication builds up foundations to maintain and develop systems of the organizations and provides the org...

주제어

#외식프랜차이즈 협력적 의사소통 파트너십 품질 관계성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문명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조리외식경영학과 외식경영 전공
지도교수 이수범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ⅴ, vi, 140 p.
키워드 외식프랜차이즈 협력적 의사소통 파트너십 품질 관계성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09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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