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6 no.3, 2014년, pp.431 - 463
이인수 (신용보증기금 평가팀) , 노재확 (한성대학교 무역학과) , 유연우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This paper analyzed the effect of the alliance capabilities needed for each stage of alliance lifecycle(search & negociation, contract, operation, evaluation/termination) according to the alliance life cycle of SMEs consulting firms on the performance,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partnership &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 |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글로벌화로 하나의 기업이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데 필요한 자원들을 모두 갖고서 경쟁우위를 점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역량을 보완하여 다른 기업들과 협력을 하게 된다. 이러한 협력을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라 하며 이는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맺어진 기업 간 협력 협정으로 자발적인 조직의 계약관계로 발생하며 교환, 공유, 또는 신지식의 공동 개발, 생산, 서비스, 기술들을 포함하며 아웃소싱, 프랜차이즈, 합작 투자, 공동 제품 개발, 공동 연구 개발 및 공동 마케팅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 |
학습 성과란 무엇인가? | 학습 성과란 파트너 기업으로부터 제휴를 통해 기대했던 자원이나 역량을 얻는 것을 의미하며 경쟁성과는 경쟁적 시장을 통해 표출되는 자사 관련 결과물이 제휴를 통해 개선되는 정도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학습 성과는 노하우 습득, 고객 정보에 대한 접근, 사업기획 정보 획득 등과 관련된 성과를 의미하고 경쟁성과는 시장 지위의 개선과 신규 시장 진입 등과 관련된 성과를 말한다. | |
제휴 성공의 핵심요인은 무엇인가? | Child & Faulker(1998)는 전략적 제휴는 기본적으로 조직학습으로 제휴 성공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더 큰 어떤 것을 얻으면 성공한 것이라고 하였으며 파트너의 신뢰와 몰입이 제휴 성공의 핵심요인이라고 하였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