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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제휴 단계별 역량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다중집단분석에 의한 기업가정신과 파트너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Business Alliance capabilities needed for each stage of alliance lifecycle on Performance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artnership & Entrepreneurship Using Multi-Group Analysis -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6 no.3, 2014년, pp.431 - 463  

이인수 (신용보증기금 평가팀) ,  노재확 (한성대학교 무역학과) ,  유연우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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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휴생애주기에 따른 비즈니스 제휴단계별 역량이 제휴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다중집단분석을 통해 파트너십과 기업가정신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검증결과 제휴단계별 역량 중 탐색역량과 운영역량이 제휴 성과인 고객 및 학습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계약역량과 종료역량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없었다. 또한 다중집단분석에 의해 파트너십이 평균이상인 집단과 평균 미만인 집단으로 구분하여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파트너십은 전체 경로에 미치는 영향에는 조절하는 효과가 없었으나 운영역량이 고객 및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는 체계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가정신이 제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기업가정신은 1차적으로 전체 경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2차적으로 세부 경로에 있어 운영역량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가정신이 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에 비해 운영역량에 더욱 집중하여 학습 성과를 높이려는 경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보면 제휴단계별 역량 중 파트너 탐색과 제휴 운영역량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기 때문에 실무적으로 이에 대한 역량 함양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고 운영역량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파트너십과 기업가정신이 조절하는 효과가 있음을 볼 때 제휴 운영 시 높은 파트너십과 기업가정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the effect of the alliance capabilities needed for each stage of alliance lifecycle(search & negociation, contract, operation, evaluation/termination) according to the alliance life cycle of SMEs consulting firms on the performance,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partnership &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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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다중집단분석을 통해 컨설팅사의 제휴역량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기업가정신과 파트너십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고 분석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해석하고 풀어감으로써 향후 이에 대한 실증분석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 둘째, 제휴역량이 제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파트너십과 기업가정신의 조절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조직간 관계에서 파트너십이 중요한 성공요인이며 기업가정신은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매우 중요한 변수인 점을 감안할 때 이에 대한 조절 효과를 분석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이 될 수 있다.
  • 또한 대기업 대비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제휴가 무엇보다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제휴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도 대기업 위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중소기업 비즈니스분야에서의 연구는 의미 있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컨설팅 서비스산업 영역에서 중소기업을 전문으로 컨설팅을 하고 있는 중소컨설팅사에 대한 전략적 제휴에 대한 성공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략적 제휴에서 비즈니스 제휴단계별 역량이 제휴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파트너십 및 기업가정신의 조절효과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선행연구에서는 제휴형성과 설계, 운영과정에서 제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특정 스킬들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없었고 이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유효한지 또는 제휴 성과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제시하지 못했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 제휴를 관리하는 역량을 구성하는 스킬들에 대하여 연구하고 컨설팅프로세스별 역량이 제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즉 제휴역량에 대한 다양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기존 제휴역량과 실제 제휴파트너 탐색부터 계약, 운영, 종료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로 필요한 역량을 추출하고 어느 단계에서의 역량이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단계별 역량에 따른 제휴 성과를 알아보기로 한다.
  • 이하에서는 상기 모형을 바탕으로 다중집단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파트너십 및 기업가정신의 조절효과를 검정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다중집단 구조방정식 모델을 활용하여 조절효과를 검정하기 위해서는 집단을 평균이상 및 미만그룹으로 분류하고 각 집단이 측정도구를 동일하게 인식하는지 판단하는 측정동일성 검정을 선행하여야 한다.
  • 조직간 관계에서 파트너십이 중요한 성공요인이며 기업가정신은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매우 중요한 변수인 점을 감안할 때 이에 대한 조절 효과를 분석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이 될 수 있다. 제휴 성과에 미치는 매개 또는 조절효과를 통해 알아보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별 제휴를 관리하는 역량을 구성하는 스킬들에 대하여 연구하고 컨설팅프로세스별 역량이 제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즉 제휴역량에 대한 다양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기존 제휴역량과 실제 제휴파트너 탐색부터 계약, 운영, 종료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로 필요한 역량을 추출하고 어느 단계에서의 역량이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단계별 역량에 따른 제휴 성과를 알아보기로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제휴 단계별 역량인 파트너탐색, 계약, 운영, 종료역량이 고객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제휴 단계별 역량인 파트너탐색, 계약, 운영, 종료역량이 학습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제휴 단계별 역량인 파트너탐색, 계약, 운영, 종료역량이 고객 및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각 경로별로 파트너십이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가설 4 : 제휴 단계별 역량인 파트너탐색, 계약, 운영, 종료역량이 고객 및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각 경로별로 기업가정신이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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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글로벌화로 하나의 기업이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데 필요한 자원들을 모두 갖고서 경쟁우위를 점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역량을 보완하여 다른 기업들과 협력을 하게 된다. 이러한 협력을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라 하며 이는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맺어진 기업 간 협력 협정으로 자발적인 조직의 계약관계로 발생하며 교환, 공유, 또는 신지식의 공동 개발, 생산, 서비스, 기술들을 포함하며 아웃소싱, 프랜차이즈, 합작 투자, 공동 제품 개발, 공동 연구 개발 및 공동 마케팅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학습 성과란 무엇인가? 학습 성과란 파트너 기업으로부터 제휴를 통해 기대했던 자원이나 역량을 얻는 것을 의미하며 경쟁성과는 경쟁적 시장을 통해 표출되는 자사 관련 결과물이 제휴를 통해 개선되는 정도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학습 성과는 노하우 습득, 고객 정보에 대한 접근, 사업기획 정보 획득 등과 관련된 성과를 의미하고 경쟁성과는 시장 지위의 개선과 신규 시장 진입 등과 관련된 성과를 말한다.
제휴 성공의 핵심요인은 무엇인가? Child & Faulker(1998)는 전략적 제휴는 기본적으로 조직학습으로 제휴 성공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더 큰 어떤 것을 얻으면 성공한 것이라고 하였으며 파트너의 신뢰와 몰입이 제휴 성공의 핵심요인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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