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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국제경영리뷰 =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v.11 no.4, 2007년, pp.77 - 103
문희철 , 이진석 , 임성범 , 형정
오늘날과 같이 무한경쟁의 글로벌 경영환경 하에서 우리나라의 수출기업은 국지적인 생산 및 판매에서 벗어나,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비즈니스를 통하여 그 생존의 해법을 찾아야만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본 연구는 공급사슬파트너십 결정요인과 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모형을 개발하고, 모형 내 각 구성개념간의 유의적인 인과관계를 탐색하여, 공급사슬파트너십을 구축하고자 하는 수출기업과 이를 강화하려는 기업에게 의미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수출경험 및 수출지향성 등 수출기업특성과 공급사슬 파트너간 정보교환 및 정보화시스템 활용 등 정보기술(IT) 활용 특성이 공급사슬파트너십 결정요인으로서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공급사슬파트너십수준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가설 검정 결과 수출기업의 수출지향성은 수출기업의 전략적 성과를 높임은 물론, 공급사슬파트너십 수준에 따라 수출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에서는 전체 수출기업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보다 많은 표본을 대상으로 국내업무, 해외업무, 산업별, 공급사슬파트너와 관계된 다양한 요인까지도 포함시켜 공급사슬파트너십의 구축 및 강화로 글로벌시장에서 수출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실증연구가 필요하다.
Based on the previous research on Supply Chain Partnership(SCP),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relationship among determinants of SCP including exporting firms" characteristics(export experience and export orient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y utilization characteristics(information ex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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