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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학습, 문화 근접성, 문화 콘텐츠 이용과 대한한국 국가 이미지 평가 간의 관계 연구 : 세종학당 학습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구동본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전략커뮤니케이션 홍보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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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최근 한국에 대한 국제사회의 긍정적인 환경을 더욱 유리하게 만들고 한류를 지속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해외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및 한국문화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2012년 한국어 국외 보급 대표기관 세종학당을 총괄 지원 관리하는 법정법인 세종학당재단을 설립하고 2013년 한국어 국외 보급 확대를 국정과제로 삼아 정책적 지원에 총력을 쏟는 모습이다.
정부가 세종학당을 통해 외국인들에게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가지고 본격적으로 한국어 및 한국문화를 보급한 지 벌써 8년이 지났다. 2007년 첫 개설된 세종학당은 2014년 9월 현재 전 세계 54개국 130개소가 지정돼 운영되고 있다. 세종학당의 온·오프라인을 통해 해외에서 한국어 및 한국문화를 배우는 외국인이 한 해 무려 7만 명을 넘어섰다. 그런데도 아직까지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국외 보급과 외국인의 한국 국가 이미지 변화 간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연구가 발표되지 못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3개 연구 문제를 가지고 해외에서 한국어 및 한국문화를 배우는 외국인에 구축된 대한민국 국가 이미지 실태를 분석했다. 3개 연구 문제는 한국어 학습, 문화적 근접성, ...

주제어

#한국어 보급 국가 이미지 문화 근접성 문화 콘텐츠 이용 세종학당 한류 

학위논문 정보

저자 구동본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전략커뮤니케이션 홍보전공
지도교수 강태완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ⅳ, 69 p.
키워드 한국어 보급 국가 이미지 문화 근접성 문화 콘텐츠 이용 세종학당 한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10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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