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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대한 교사 인식 및 활용 연구 : 3, 4학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eachers’ Comprehension and Utilization of the Korean Language Textbook(2009 Revision) for Elementary School, With a Focus on Years 3 and 4 원문보기


정연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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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 개정 초등학교 3, 4학년 국어 교과서를 교사들이 어떻게 이해하고 활용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17개의 문항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2009 개정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대한 교사 인식과 활용을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국어 교과서를 모범이 되는 자료로서의 교과서 권위를 인정하면서도 재구성할 필요가 있고, 하나의 자료로 보고 있었다. 또한, 국어 교과서 재구성 정도에 대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었다. 그에 따라 수업에서 교과서를 주로 이용하고, 다른 자료를 보충해서 이용한다는 응답이 많았고, 여전히 학습량이 많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2009 개정 국어 교과서의 특징에 대해 교사들은 통합적인 언어 활동을 강조한 교과서, 학습자의 능력과 흥미에 부합하는 교과서라는 응답이 많았다. 또한, 단원에서 통합의 구현, 단원 구성, 교과서의 활동과 제재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셋째, 교사들은 교과서 외형 체제를 현재처럼 주 교과서와 보조 교과서의 체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기도 하지만, 1권 또는 2권의 체제를 적절하다고 보는 의견도 상당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국어 활동>의 자기주도적 장치를 통한 안내가 ...

주제어

#2009 개정 국어 교과서 교사 인식 및 활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연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경화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ⅵ, 82 p.
키워드 2009 개정 국어 교과서 교사 인식 및 활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70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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