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의 진로교육 관련 요소 분석 원문보기


박경아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를 대상으로 진로교육 요소를 추출하여 교과서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진로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2012)의 ‘진로교육의 목표 및 내용체계’에 의한 4개의 대영역과 세부 목표를 준거로 해서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별로는 도덕 18개, 사회 7개, 국어 13개, 영어 6개, 수학 6개, 음악 4개, 미술 4개, 체육 3개, 과학 2개 내용 요소가 분포되었다. 주로 도덕, 사회, 국어 교과목에서 진로영역 내용 요소를 더 많이 찾아볼 수 있었고, 모든 교과에서 진로영역 내용 요소가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진로 목표 4개 영역별 빈도를 분석한 결과, ‘자아 이해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경아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
발행연도 201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837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