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과학일기 쓰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 글쓰기와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cience Journal Writing on the Science Writing and Scientific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혜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학과초등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일기 쓰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 글쓰기와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으로 초등학교 3학년 30명을 학생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과학일기 쓰기에 대한 인식'과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후 14주의 기간 동안 과학일기를 쓰도록 하였으며 사후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과학 글쓰기 실력이 향상되었다. 연구 초반 학생들은 과학일기를 쓸 때, 자신의 궁금증을 단순 나열하거나 평소 알고 있던 사실들을 기술하는 데 그쳤다. 하지만 점차 스스로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과학일기를 자신의 실생활과 연계해서 쓰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학생들은 과학일기 쓰기 인식에 관한 질문에서 과학일기를 계속 쓰고 싶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과학일기 쓰기는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과학적 태도 영역별 ...

주제어

#과학일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혜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통과학교육학과초등과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효남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50 p.
키워드 과학일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71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