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일기 쓰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 글쓰기와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으로 초등학교 3학년 30명을 학생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과학일기 쓰기에 대한 인식'과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후 14주의 기간 동안 과학일기를 쓰도록 하였으며 사후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과학 글쓰기 실력이 향상되었다. 연구 초반 학생들은 과학일기를 쓸 때, 자신의 궁금증을 단순 나열하거나 평소 알고 있던 사실들을 기술하는 데 그쳤다. 하지만 점차 스스로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과학일기를 자신의 실생활과 연계해서 쓰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학생들은 과학일기 쓰기 인식에 관한 질문에서 과학일기를 계속 쓰고 싶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과학일기 쓰기는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과학적 태도 영역별 ...
저자 | 정혜진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공통과학교육학과초등과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효남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 50 p. |
키워드 | 과학일기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1713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