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6, 2008년, pp.519 - 526
박희진 (경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권난주 (경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This study was planned to investigate the patterns and the effect of science journal writing on the science process skill and the scientific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tried to show their perceptions about science journal writing in order to find out the value of science jou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등학교의 과학 교육은 무엇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가? | 최근에는 과학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에 과학이 우리 사회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이해하고, 과학이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교육 목표로 부각되었다. 초등학교의 과학 교육은 과학의 이러한 성격과 특성을 반영하여,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초보적인 탐구 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가지고, 실생활과 관련하여 과학적인 탐구 활동을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교육부, 1999). | |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학습한 내용과 관련된 글쓰기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학습한 내용과 관련된 글쓰기는 학습 개념을 다져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과학일기 쓰기(과학일기란 하루 동안 경험한 과학과 관련된 현상이나 생각을 소재로 하여 형식과 분량의 제한 없이쓴 글(남경운 등, 2004))는 학생들이 학습한 과학 개념을 일상 상황과 연결짓는 경험을 주어 개념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일상생활과 과학 개념의 관계를 더 잘인식하여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초등학교의 과학 교육은 과학의 이러한 성격과 특성을 반영하여,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초보적인 탐구 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가지고, 실생활과 관련하여 과학적인 탐구 활동을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하지만, 어떠한 한계점이 있는가? |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는 과학, 자연현상을 탐구하는 방법을 실제 활동을 통하여 습득하거나 실생활과 관련해 학습하는 것이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제한적이다. 게다가 학교 안팎에서 과학과 인지적 영역에 속하는 개념 습득에만 집중해서 학습하므로 과학과의 정의적 영역에 속하는 목표로써 자연 현상과 과학과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과학적 태도를 갖기 어렵다. 따라서 학생들의 학교 밖 실제 생활에서 과학, 자연 현 상을 탐구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계기를 만들어 과학탐 구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신장시키는 방안이 필요하다. |
권난주(2006),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 한 초등학교 과학 체험활동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교육과학연구, 37(2), 239-264.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학연구소. KRF-2004-003-B00241
김선돌(2006). 과학일기. 서울: 누림출판사
교육부(1997).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남경운, 이봉우, 이성묵(2004). 과학일기 쓰기가 과 학영재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24(6), 1272-1282
이정희(2005). 과학영재의 정의적 특성 및 영재성 인식에 관한 연구- 과학일지 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서 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혁(2003). 물리개념을 주제로 한 11학년 학생의 과학 글쓰기 분석- 쓰기 과제의 유형에 따른 차이를 중 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지영숙(2006). '지구와 달' 단원에서 초등학생들의 과학 글쓰기 활동 효과.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천재훈(2006). 과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과학 글 쓰기.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Hanrahan, M. (1999). Rethinking science literacy : Enhancing communication and participation in school science through affirmational dialogue journal writ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6), 699-718
Keys, C. W. (1999). Language as an indicator of meaning generation : An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written discourse about scientific investiga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9), 1044-1061
Prain, V., & Hand, B. (2002). Teachers implementing writing-to-learn strategies in junior secondary science : A case study. Science Education, 86(6), 737-755
Rivard. L. P. (1994). A review of writing to learn in science : Implication for practice and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9), 969-98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