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학 일기쓰기가 과학 관련 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cience Journal Writing on Science-related Attitude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3 no.3, 2010년, pp.219 - 227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  박미진 (감전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cience journal writing on science-related attitude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order to find out the value of science journal writing. For this purpose, one class of 6th graders was tested. The resul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 글쓰기를 보완할 수 있는 활동으로써의 과학 일기의 효과를 모색하기 위하여 과학 시간에 학습한 개념과 관련한 과학 일기쓰기로 일기 주제를 한정하고, 과학과의 정의적 영역 및 인지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과학 시간에 학습한 개념을 주제로 한 과학 일기쓰기가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 일기를 ‘과학 시간에 학습한 개념과 관련된 현상이나 생각을 소재로 하여 형식과 분량의 제한 없이 쓴 글’로 정의하고 연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과학 일기의 유형은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학기술부의 2007년 과학과 교과용 도서 편찬의 기본방향은? , 2004; Keys, 1999a; Keys, 2000; Rivard, 2004) 인지적 측면에 대한 학습효과는 과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긍정적인 태도 등 바람직한 정의적 특성을 가질 때 더욱더 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이론적 배경 속에서 교육과학기술부(2010)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교과용 도서 편찬의 기본방향을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신나는 과학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꿈’을 기르는 것으로 목표로 삼고 있으며, 과학의 꿈을 기르기 위해 기초 학습 능력 신장(Drill), 실제 세상의 모습 반영(Real world), 과학 태도(Attitude), 학습 동기(Motivation)를 교과서 구성 방침으로 설정하여 교과서를 편찬하였으며 과학 교육에서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과학 일기란 무엇인가? 대부분의 학교 교실에서 일기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남경운 등(2004)에 의하면 과학 일기란 하루 동안 경험한 과학과 관련된 현상이나 생각을 소재로 하여 형식과 분량의 제한 없이 쓰는 글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과학 일기쓰기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가 교사와 학생 모두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국제비교연구에서 발표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2007년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는 어떻게 되는가? 2007년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연구(TIMSS)의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은 인지적인 측면과 정의적인 측면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김경희 외, 2008). 정의적인 측면에서는 세계에서 평균 이하이면서도 인지적인 측면에서는 우수한 성적(수학 2위, 과학 4위)을 보인 것이다. 이는 그 동안 우리나라 교육이 얼마나 정의적인 측면을 무시하고 인지적인 측면을 강조해왔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