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는 실제 교실에서 실행되는 교육과정에 대한 최종적인 의사 결정자이다. 교육과정의 분권화, 자율화 조치이후 교육과정은 ‘주어진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관점이 정립되었다. 따라서 교사는 교실에서 자주적이고 능동적으로 주어진 상황과 처한 맥락에 따라 새롭게 교육과정을 창조할 주체가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논의는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으며,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이라는 관점으로 고찰하고자한다.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이론적 토대는 아직까지 매우 미약하며,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의미 역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아울러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사의 지식, 경험, 신념, 가치관 등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 측면에서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선행 연구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 첫째,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교육과정 재구성을 둘러싸고 제기되는 쟁점은 무엇인가? 셋째,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과제는 무엇인가?에 대해 규명해보고자 했다. 교육과정 재구성은 국가, 지역, 학교 수준 교육과정에 대한 해석을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성장에 적합하도록 단위 학교와 교실이 처한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여 교육 목표, 내용, 방법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계획-실행-평가로 이어지는 일련의 총체적이고 전문적인 교사의 의사결정 및 실천 과정으로 교사의 ...
교사는 실제 교실에서 실행되는 교육과정에 대한 최종적인 의사 결정자이다. 교육과정의 분권화, 자율화 조치이후 교육과정은 ‘주어진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관점이 정립되었다. 따라서 교사는 교실에서 자주적이고 능동적으로 주어진 상황과 처한 맥락에 따라 새롭게 교육과정을 창조할 주체가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논의는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으며,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이라는 관점으로 고찰하고자한다.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이론적 토대는 아직까지 매우 미약하며,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의미 역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아울러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사의 지식, 경험, 신념, 가치관 등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 측면에서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선행 연구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 첫째,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교육과정 재구성을 둘러싸고 제기되는 쟁점은 무엇인가? 셋째,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과제는 무엇인가?에 대해 규명해보고자 했다. 교육과정 재구성은 국가, 지역, 학교 수준 교육과정에 대한 해석을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성장에 적합하도록 단위 학교와 교실이 처한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여 교육 목표, 내용, 방법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계획-실행-평가로 이어지는 일련의 총체적이고 전문적인 교사의 의사결정 및 실천 과정으로 교사의 실천적 지식이 발휘되는 매우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동원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의 학습자에 대한 적합성을 높이고 교육과정 구성과 개발에 대한 교사의 자율성을 추구하며, 교실 수업의 효과와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은 우리나라의 경우 상호 적응적 관점에서 논의되었으며, 재구성의 대상과 범위, 재구성의 이유, 평가의 문제 등 다양한 쟁점이 제기되고 있다. 재구성의 대상으로서는 교과서 중심교육에서 벗어나 교육과정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전통적인 교과서관의 변화가 필요하고 재구성의 이유로 가장 명확하게 논의되고 있는 학생에 대한 적합성을 어떤 관점에서 보아야 할 것인가? 아울러 다양한 인지 능력과 선행 경험을 가진 학생 수준의 다양성을 교육과정 재구성을 할 때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등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교육과정 재구성의 과제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이 결국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해석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교사들이 국가 수준 교육과정 문서를 제대로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지금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 체제에 대한 전면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은 교사가 학습자와 교과 및 교수에 대한 전문 지식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고, 교사가 교육과정에 대한 비전과 안목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며,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바뀌어야 한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사 개인의 과제가 아닌 동료 교사와의 집단적 숙의와 협력의 과제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동안 관행적으로 이루어져왔던 수업에 대한 반성과 성찰을 바탕으로 교사들의 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자율적으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각 교과의 교육과정이 마련되고, 그것이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실행되어 의도한 바가 구현될 때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로 진정한 의미를 가지게 될 것이다.
교사는 실제 교실에서 실행되는 교육과정에 대한 최종적인 의사 결정자이다. 교육과정의 분권화, 자율화 조치이후 교육과정은 ‘주어진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관점이 정립되었다. 따라서 교사는 교실에서 자주적이고 능동적으로 주어진 상황과 처한 맥락에 따라 새롭게 교육과정을 창조할 주체가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논의는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으며,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이라는 관점으로 고찰하고자한다.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이론적 토대는 아직까지 매우 미약하며,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의미 역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아울러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사의 지식, 경험, 신념, 가치관 등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 측면에서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선행 연구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 첫째,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교육과정 재구성을 둘러싸고 제기되는 쟁점은 무엇인가? 셋째,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과제는 무엇인가?에 대해 규명해보고자 했다. 교육과정 재구성은 국가, 지역, 학교 수준 교육과정에 대한 해석을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성장에 적합하도록 단위 학교와 교실이 처한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여 교육 목표, 내용, 방법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계획-실행-평가로 이어지는 일련의 총체적이고 전문적인 교사의 의사결정 및 실천 과정으로 교사의 실천적 지식이 발휘되는 매우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동원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의 학습자에 대한 적합성을 높이고 교육과정 구성과 개발에 대한 교사의 자율성을 추구하며, 교실 수업의 효과와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은 우리나라의 경우 상호 적응적 관점에서 논의되었으며, 재구성의 대상과 범위, 재구성의 이유, 평가의 문제 등 다양한 쟁점이 제기되고 있다. 재구성의 대상으로서는 교과서 중심교육에서 벗어나 교육과정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전통적인 교과서관의 변화가 필요하고 재구성의 이유로 가장 명확하게 논의되고 있는 학생에 대한 적합성을 어떤 관점에서 보아야 할 것인가? 아울러 다양한 인지 능력과 선행 경험을 가진 학생 수준의 다양성을 교육과정 재구성을 할 때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등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교육과정 재구성의 과제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이 결국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해석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교사들이 국가 수준 교육과정 문서를 제대로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지금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 체제에 대한 전면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은 교사가 학습자와 교과 및 교수에 대한 전문 지식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고, 교사가 교육과정에 대한 비전과 안목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며,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바뀌어야 한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사 개인의 과제가 아닌 동료 교사와의 집단적 숙의와 협력의 과제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동안 관행적으로 이루어져왔던 수업에 대한 반성과 성찰을 바탕으로 교사들의 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자율적으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각 교과의 교육과정이 마련되고, 그것이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실행되어 의도한 바가 구현될 때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로 진정한 의미를 가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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