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재구성에 관한 쟁점 및 과제 고찰
A Study of Issues and Problems Related to Curriculum Reconstruction 원문보기


이영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교육과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사는 실제 교실에서 실행되는 교육과정에 대한 최종적인 의사 결정자이다. 교육과정의 분권화, 자율화 조치이후 교육과정은 ‘주어진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관점이 정립되었다. 따라서 교사는 교실에서 자주적이고 능동적으로 주어진 상황과 처한 맥락에 따라 새롭게 교육과정을 창조할 주체가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논의는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으며,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이라는 관점으로 고찰하고자한다.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이론적 토대는 아직까지 매우 미약하며,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의미 역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아울러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사의 지식, 경험, 신념, 가치관 등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 측면에서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선행 연구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 첫째,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교육과정 재구성을 둘러싸고 제기되는 쟁점은 무엇인가? 셋째,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과제는 무엇인가?에 대해 규명해보고자 했다. 교육과정 재구성은 국가, 지역, 학교 수준 교육과정에 대한 해석을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성장에 적합하도록 단위 학교와 교실이 처한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여 교육 목표, 내용, 방법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계획-실행-평가로 이어지는 일련의 총체적이고 전문적인 교사의 의사결정 및 실천 과정으로 교사의 ...

주제어

#교육과정 재구성 교사 수준 교육과정 개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과정전공
지도교수 최성욱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110 p.
키워드 교육과정 재구성 교사 수준 교육과정 개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71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