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동극활동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경험을 심도 있게 분석함으로써 동극활동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 양상은 어떠하며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동극활동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 양상은 어떠하며 어떻게 변화하는가? 본 연구에 참여한 유아는 강원도 W시에 소재한 M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4, 5세 혼합 연령반 유아 18명(남아 12명, 여아 6명)이다. 연구 과정은 2014년 4월 1일(화)부터 7월 24일(목)까지 15주 동안 주 2 ∼ 3회에 걸쳐 유아의 흥미와 상황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참여 관찰을 통한 녹음 자료의 전사와 연구자의 연구 일지, 학부모와의 대화 등 기타 참조 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극활동 과정에서 유아들은 친구를 배려하기 위해서 기다려 주거나 격려하고 칭찬해주는 행동이 나타났다. 초기 동극활동 과정에서는 친구가 활동을 하거나 역할을 수행할 때 잠자코 기다려주며 상대방을 배려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점차 친구를 응원하는 말, 미소 등의 ...
저자 | 조지현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경철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x, 123 p. |
키워드 | 동극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1724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