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국문초록>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기의 사회적 유능감은 태어나면서부터 일생을 통해 사회와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소중함과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유아기에 길러지는 자아존중감은 유아의 전 생애를 걸쳐 유아 정서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유아교육에 있어서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이 사회적 유능감과 자아존중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은 매우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자아존중감을 향상 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김해시에 위치한 K어린이집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통제집단 20명 실험집단 20명으로 사회적, 경제적으로 가정환경이 유사한 두 집단을 선정, 구성하였다. 독립변인 처치로 2017년 4월 19일부터 6월 9일까지 총 20회에 걸쳐서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이것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사용된 검사도구로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측정을 위해 ...
저자 | 이정안 |
---|---|
학위수여기관 |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 전공 |
지도교수 | 권오식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i, 108 p. |
키워드 | 인성그림책 동극활동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자아존중감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7482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