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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보드 게임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고등학생들의 확률적 사고 수준 변화 분석
A Study on the Change in Probability Thinking level of High School Students through Board Game Activities. 원문보기


이규헌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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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학교에서 조건부 확률을 제외한 기본적인 확률 개념을 학습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확률적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가를 사례연구를 통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3명의 학생들에게 보드게임 활동을 통한 확률적 상황을 제시하고, 이러한 확률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과정과 방법을 VOD와 녹음기를 활용하여 기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드 게임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확률적 사고 수준의 변화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B 고등학교 1학년 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세 학생들은 모두 조건부 확률을 제외한 확률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미 학습한 상태이며,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보드 게임인 다빈치 코드 게임은 처음 접해본다고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행 논문 결과 및 중학교 수학2 교과서 2종의 확률 단원과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교과서 2종의 확률단원을 참고하여 보드 게임 상황에서의 확률적 사고 요소를 파악할 수 있는 문제를 개발하였고 수학교육과 교수 및 현직 수학교사들에 의해 수정 보완되어 1∼2차시의 활동이 실시되었다. 그리고 이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학생들의 확률적 사고 수준을 분석한 후 학생들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3∼5차시 수업을 계획하였다. 2주 후 실시된 3∼5차시 수업에서 학생들의 확률적 사고 수준을 분석하고 1∼2차시와 3∼5차시의 확률적 사고 수준을 비교하여 그 변화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2차시 활동에서 나타난 아이들의 확률적 사고 수준은 다음과 같다. ...

주제어

#보드 게임 확률적 사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규헌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윤종국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66 p.
키워드 보드 게임 확률적 사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72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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