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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학교에서 조건부 확률을 제외한 기본적인 확률 개념을 학습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확률적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가를 사례연구를 통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3명의 학생들에게 보드게임 활동을 통한 확률적 상황을 제시하고, 이러한 확률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과정과 방법을 VOD와 녹음기를 활용하여 기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드 게임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확률적 사고 수준의 변화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B 고등학교 1학년 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세 학생들은 모두 조건부 확률을 제외한 확률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미 학습한 상태이며,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보드 게임인 다빈치 코드 게임은 처음 접해본다고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행 논문 결과 및 중학교 수학2 교과서 2종의 확률 단원과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교과서 2종의 확률단원을 참고하여 보드 게임 상황에서의 확률적 사고 요소를 파악할 수 있는 문제를 개발하였고 수학교육과 교수 및 현직 수학교사들에 의해 수정 보완되어 1∼2차시의 활동이 실시되었다. 그리고 이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학생들의 확률적 사고 수준을 분석한 후 학생들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3∼5차시 수업을 계획하였다. 2주 후 실시된 3∼5차시 수업에서 학생들의 확률적 사고 수준을 분석하고 1∼2차시와 3∼5차시의 확률적 사고 수준을 비교하여 그 변화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2차시 활동에서 나타난 아이들의 확률적 사고 수준은 다음과 같다. ...
저자 | 이규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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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학과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윤종국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i, 66 p. |
키워드 | 보드 게임 확률적 사고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1729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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