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비평의 문학적 재개념화를 통한 초등 문학수업비평 연구
The Study on Elementary Literature Class Critique by the Literary re-conceptualization of the class Critique 원문보기


진용성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 문학수업은 아동문학과 초등문학교육 그리고 삶에 대한 이해가 중층적으로 표현되는 예술텍스트이다. 삶과 문학의 긴밀한 연동은 삶과 문학교실 간에 관계를 증폭시킨다. 그 연결고리에 중축이 되는 것은 문학적 향유자로서 상호교섭하는 교사와 학생이다. 이 때문에 초등 문학수업은 문학교육과정의 실행 측면을 넘어서는 다양한 의미작용이 발생한다. 이 의미작용은 수업연구자의 객관적인 해석과 인지적이고 과학적인 접근만으로는 이해하지 못하는 영역이 발생한다. 따라서 초등 문학수업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것에 대해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수업비평은 초등 문학수업의 특성을 이해하는 접근방법의 하나로, 수업을 잘 이해하는 것은 결국 삶과 문학의 주체로서 자아실현을 하는 일과 맞닿아있다. 그러므로 초등문학교육의 장에서 수업비평은 비중 있게 다룰 필요가 있다. 수업비평을 하는 데 있어 교과 일반의 논리와 접근방법에 기초해서 초등문학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논의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 문학수업비평의 본질적 측면에 입각하여 수업비평을 문학적으로 재개념화하고, 이를 수업연구에 적용한 사례를 제시해서 그 의미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서 수업비평을 하는 초등교사에게 교육하는 차원의 교육 내용 및 방법에 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수업비평을 문학적으로 재개념화한 초등 문학수업비평은 텍스트로 표현되는 장르차원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초등 문학수업을 생산하고 수용하며 반응하고 다시 생산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걸친 동화와 ...

주제어

#초등 문학수업현상 문학적 감수성 교육적 감식안 수업비평 자기화 수업코칭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용성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신 헌 재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ⅷ,182 p.
키워드 초등 문학수업현상 문학적 감수성 교육적 감식안 수업비평 자기화 수업코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73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