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습도움학급 프로그램의 재개념화와 효율적 실행 조건
Re-conceptualization and efficient practice conditions of resource room program for escalating inclusive education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2 no.2, 2001년, pp.57 - 80  

정대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습도움학급 프로그램의 재개념화와 효율적 실행조건을 탐색하였다. 통합교육의 지나친 강조로 현실을 외면한 이상주의로 흐를 위험성에 유의하며 학습도움학급 프로그램의 정착과 발전의 당위성을 근거로 학습도움학급의 배경과 특성을 고찰하였다. 이를 근거로 학습도움학급 프로그램을 재개념화 하고 개념적 모형과 실천 모형을 도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율적 실행 조건으로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협력 관계 확립, 의뢰전 중재 체제의 채택과 정착 및 교육과정 조정 측면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도움학급 프로그램이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적용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필요조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conceptualized the resource program, and inquired into efficient practice conditions for escalating inclusive education. Many researchers warned that inclusive education was too emphasized and its movement was developed toward idealism without considering realities. The study reviewed t...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