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과 공간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raditional Korean Plays Based Math Activity on Numbers and Operations Ability and Spatial Ability of Young Children원문보기
본 연구는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과 공간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이 유아의 공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2개의 병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반 2학급의 유아 40명이었다. 실험 집단은 A초등학교병설유치원 1학급에 재원 중인 유아 20명(남: 7명, 여: 13명)이며, 통제 집단은 B초등학교병설유치원 1학급에 재원 중인 유아 20명(남: 10명, 여: 10명)이었다. 실험처치는 2014년 6월 23일(월)부터 2014년 8월 29일(금)까지 10주간 총 20회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실험 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 도구는 홍혜경, 이정욱, 정정희(2006)가 개발한 유아 수학능력검사 도구 중 수 연산과 공간 영역에 관한 내용을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 점수의 평균과 ...
본 연구는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과 공간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이 유아의 공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2개의 병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반 2학급의 유아 40명이었다. 실험 집단은 A초등학교병설유치원 1학급에 재원 중인 유아 20명(남: 7명, 여: 13명)이며, 통제 집단은 B초등학교병설유치원 1학급에 재원 중인 유아 20명(남: 10명, 여: 10명)이었다. 실험처치는 2014년 6월 23일(월)부터 2014년 8월 29일(금)까지 10주간 총 20회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실험 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 도구는 홍혜경, 이정욱, 정정희(2006)가 개발한 유아 수학능력검사 도구 중 수 연산과 공간 영역에 관한 내용을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사후 검사 점수에서 사전 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을 경험한 실험 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 집단의 수 연산 능력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t(38)=9.38, p< .05.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을 경험한 실험 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 집단의 수 이해 능력(p< .05), 연산 능력(p< .05)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을 경험한 실험 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 집단의 공간 능력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t(38)=4.29, p< .05.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을 경험한 실험 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 집단의 위치 능력(p< .05)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방향 능력(p< .05), 좌표 능력(p< .05), 시각적 표상 능력(p< .05), 공간적 추론 능력(p< .05)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은 유아의 수 연산과 공간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과 공간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이 유아의 공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2개의 병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반 2학급의 유아 40명이었다. 실험 집단은 A초등학교병설유치원 1학급에 재원 중인 유아 20명(남: 7명, 여: 13명)이며, 통제 집단은 B초등학교병설유치원 1학급에 재원 중인 유아 20명(남: 10명, 여: 10명)이었다. 실험처치는 2014년 6월 23일(월)부터 2014년 8월 29일(금)까지 10주간 총 20회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실험 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 도구는 홍혜경, 이정욱, 정정희(2006)가 개발한 유아 수학능력검사 도구 중 수 연산과 공간 영역에 관한 내용을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사후 검사 점수에서 사전 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을 경험한 실험 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 집단의 수 연산 능력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t(38)=9.38, p< .05.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을 경험한 실험 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 집단의 수 이해 능력(p< .05), 연산 능력(p< .05)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을 경험한 실험 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 집단의 공간 능력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t(38)=4.29, p< .05.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을 경험한 실험 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 집단의 위치 능력(p< .05)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방향 능력(p< .05), 좌표 능력(p< .05), 시각적 표상 능력(p< .05), 공간적 추론 능력(p< .05)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교육 활동은 유아의 수 연산과 공간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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