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요인분석
A Factor Analysis of Teacher-Student Interaction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최홍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학과초등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구성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교사와 학생, 환경의 배경 변인에 따라 상호작용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이루고 있는 구성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교사와 학생의 배경변인(성별, 학년별, 학교소재지별, 학급규모별, 교사 성별, 교사의 교육경력별)에 따라 교사-학생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해 문헌 분석을 기초로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 간의 잠정적인 요인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는 이해공감, 친밀감, 상호존중, 관심과 배려, 신뢰감, 유능감, 학생순응, 호감도라는 8개의 잠정적인 요인이 구축되었다. 8개의 변인을 바탕으로 각 요소별 문항을 구축하였고, 교육전문가의 검토를 받고 수정․보완하여 총 80문항의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개발된 도구를 이용하여 경기도 소재 G초등학교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였고, 총 127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문항의 양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

주제어

#상호작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홍준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초등교육전공
지도교수 권동택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ⅶ, 96 p.
키워드 상호작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76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