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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분노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실시하여 분노조절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분노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분노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분노조절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소재 G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 중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4명과 통제집단 24명으로 구성하였다. 분노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총 12회기로 구안해 9월 12일부터 10월 24일까지 1주에 2회씩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문은주와 김성회(2008)가 개발한 분노척도를 박세나(2010)가 초등학생에게 맞게 수정한 내용을 사용하였고, 자료처리는 SPSS/Windows 12.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저자 | 정순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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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유형근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ⅷ, 170 p. |
키워드 | 초등학생 분노조절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1770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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