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요구와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으로 추진된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의 향후 방향에 대해 지역주민과 학교관계자의 높은 긍정적인 인식은 학교시설복합화의 목적이 제고되었으며, 그에따른 확대 추진과 병행하여 운영 및 관리면에서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정착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학교복합화 시설이 집중되고, 복합화시설 중 관리 및 운영상의 어려움이 가장 큰 수영장을 보유한 학교를 중심으로 여러 복합기능을 갖고 있는 학교의 이용자와 학교관계자를 대상으로 학교시설 복합화 운영 실태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학교시설 복합화의 안정적인 정착으로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 모두가 만족하고 학교시설 복합화가 지역주민의 평생교육의 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학교복합화시설이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이용을 위해서는, 거주지와의 접근성과 저렴한 이용료 및 다양한 프로그램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평균 수명의 연장에 따라 주민들의 건강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체력단련에 따른 헬스장이나 실내수영장 등의 체육시설의 사용비중이 높고, 이용횟수가 주 3∼4회 등 많아 무엇보다 거주지나 직장에서의 접근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복합화시설의 위치는 지역의 특성에 따라 학교 급을 선정하는 방향으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용료의 책정에 있어서는 이용자의 다수가 학교복합화 시설이 공공기관이므로 부근의 동일업종에 비해 다소 이용료가 저렴해야 한다는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프로그램운영에 있어서는 체육시설뿐 아니라 취미생활, 외국어, 자녀교육 등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 운영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현재의 운영방법인 위탁운영은 업체의 수익성과 관련되어 이용자가 줄어들 경우 운영비 부담으로 폐쇄 조치까지 ...
사회적 요구와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으로 추진된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의 향후 방향에 대해 지역주민과 학교관계자의 높은 긍정적인 인식은 학교시설복합화의 목적이 제고되었으며, 그에따른 확대 추진과 병행하여 운영 및 관리면에서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정착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학교복합화 시설이 집중되고, 복합화시설 중 관리 및 운영상의 어려움이 가장 큰 수영장을 보유한 학교를 중심으로 여러 복합기능을 갖고 있는 학교의 이용자와 학교관계자를 대상으로 학교시설 복합화 운영 실태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학교시설 복합화의 안정적인 정착으로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 모두가 만족하고 학교시설 복합화가 지역주민의 평생교육의 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학교복합화시설이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이용을 위해서는, 거주지와의 접근성과 저렴한 이용료 및 다양한 프로그램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평균 수명의 연장에 따라 주민들의 건강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체력단련에 따른 헬스장이나 실내수영장 등의 체육시설의 사용비중이 높고, 이용횟수가 주 3∼4회 등 많아 무엇보다 거주지나 직장에서의 접근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복합화시설의 위치는 지역의 특성에 따라 학교 급을 선정하는 방향으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용료의 책정에 있어서는 이용자의 다수가 학교복합화 시설이 공공기관이므로 부근의 동일업종에 비해 다소 이용료가 저렴해야 한다는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프로그램운영에 있어서는 체육시설뿐 아니라 취미생활, 외국어, 자녀교육 등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 운영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현재의 운영방법인 위탁운영은 업체의 수익성과 관련되어 이용자가 줄어들 경우 운영비 부담으로 폐쇄 조치까지 갈 수도 있다.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현재 대부분의 문화센터가 구청단위 1∼2개 설치되어 있으므로, 주민들의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자치구에서 구청단위의 문화센터와 학교시설 복합화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프로그램의 개설, 대상자 모집, 강사섭외, 홍보 등 전담인력이 맡아 체계적으로 운영해서 지역주민의 평생교육의 활성화로 지역전체의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복합화시설의 효율적인 관리 방안으로는, 시설전문기관인 교육시설관리사업소에서 관리하도록 한다. 복합화시설학교가 일반학교에 비해 개선된 사항은 지역사회의 부족한 교육. 문화공간이 확보되었고, 학생들의 교육복지시설이 개선되었으며 지역주민의 학교시설의 이용률이 높아진 반면, 확대된 시설로 기존 학교의 인력으로는 일반적인 행정업무 증가 및 복합화시설의 유지 관리에 학교관계자의 정신적, 물리적인 부담으로 학생들의 교육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되고 있음을 감안하여, 서울시교육청에서는 학교시설 복합화학교와 일반학교의 시설관리를 별도로 구분하여, 복합화시설은 시설전문기관인 교육시설관리사업소에서 관리하여 복합화시설의 관리에 효율성을 기하여 학교관계자가 본래의 교육지원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셋째, 복합화시설의 주관부처를 통한 관련 부서간 운영협의기구를 설치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 운영체제를 마련하여야 한다. 학교시설복합화는 사업추진시에는 교육부,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의 유기적인 협조체제로 학교복합화시설이 완공되었지만, 완공된 이후 운영과 관련해서는 관련 부처간 협조체제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복합화 사업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서울시교육청이 주관부서가 되고 자치구와 지원교육청, 교육시설관리사업소, 학교 등의 운영협의기구를 설치하여 복합화시설 관리에 대한 부서간 업무협의 및 협약에 따른 중재자 역할을 담당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관리. 운영하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사회적 요구와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으로 추진된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의 향후 방향에 대해 지역주민과 학교관계자의 높은 긍정적인 인식은 학교시설복합화의 목적이 제고되었으며, 그에따른 확대 추진과 병행하여 운영 및 관리면에서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정착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학교복합화 시설이 집중되고, 복합화시설 중 관리 및 운영상의 어려움이 가장 큰 수영장을 보유한 학교를 중심으로 여러 복합기능을 갖고 있는 학교의 이용자와 학교관계자를 대상으로 학교시설 복합화 운영 실태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학교시설 복합화의 안정적인 정착으로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 모두가 만족하고 학교시설 복합화가 지역주민의 평생교육의 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학교복합화시설이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이용을 위해서는, 거주지와의 접근성과 저렴한 이용료 및 다양한 프로그램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평균 수명의 연장에 따라 주민들의 건강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체력단련에 따른 헬스장이나 실내수영장 등의 체육시설의 사용비중이 높고, 이용횟수가 주 3∼4회 등 많아 무엇보다 거주지나 직장에서의 접근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복합화시설의 위치는 지역의 특성에 따라 학교 급을 선정하는 방향으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용료의 책정에 있어서는 이용자의 다수가 학교복합화 시설이 공공기관이므로 부근의 동일업종에 비해 다소 이용료가 저렴해야 한다는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프로그램운영에 있어서는 체육시설뿐 아니라 취미생활, 외국어, 자녀교육 등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 운영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현재의 운영방법인 위탁운영은 업체의 수익성과 관련되어 이용자가 줄어들 경우 운영비 부담으로 폐쇄 조치까지 갈 수도 있다.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현재 대부분의 문화센터가 구청단위 1∼2개 설치되어 있으므로, 주민들의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자치구에서 구청단위의 문화센터와 학교시설 복합화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프로그램의 개설, 대상자 모집, 강사섭외, 홍보 등 전담인력이 맡아 체계적으로 운영해서 지역주민의 평생교육의 활성화로 지역전체의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복합화시설의 효율적인 관리 방안으로는, 시설전문기관인 교육시설관리사업소에서 관리하도록 한다. 복합화시설학교가 일반학교에 비해 개선된 사항은 지역사회의 부족한 교육. 문화공간이 확보되었고, 학생들의 교육복지시설이 개선되었으며 지역주민의 학교시설의 이용률이 높아진 반면, 확대된 시설로 기존 학교의 인력으로는 일반적인 행정업무 증가 및 복합화시설의 유지 관리에 학교관계자의 정신적, 물리적인 부담으로 학생들의 교육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되고 있음을 감안하여, 서울시교육청에서는 학교시설 복합화학교와 일반학교의 시설관리를 별도로 구분하여, 복합화시설은 시설전문기관인 교육시설관리사업소에서 관리하여 복합화시설의 관리에 효율성을 기하여 학교관계자가 본래의 교육지원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셋째, 복합화시설의 주관부처를 통한 관련 부서간 운영협의기구를 설치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 운영체제를 마련하여야 한다. 학교시설복합화는 사업추진시에는 교육부,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의 유기적인 협조체제로 학교복합화시설이 완공되었지만, 완공된 이후 운영과 관련해서는 관련 부처간 협조체제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복합화 사업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서울시교육청이 주관부서가 되고 자치구와 지원교육청, 교육시설관리사업소, 학교 등의 운영협의기구를 설치하여 복합화시설 관리에 대한 부서간 업무협의 및 협약에 따른 중재자 역할을 담당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관리. 운영하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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